집이 없는 분이 청약을 하거나 연말정산 때 관련된 소득공제를 받으려면 꼭 필요한 서류가 무주택 확인서입니다. 하지만 막상 이 서류를 준비하려다 보면 어디서 어떻게 발급받아야 하는지 모를 때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해당 서류는 통상적으로 여러 번 제출할 일이 생각 외로 드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부러 시간을 내어 방문하지 않아도 무주택 확인서 인터넷 발급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인터넷을 통해 무주택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 은행으로는 농협, 국민, 신한, 우리, 하나, 기업 은행 등이 있습니다. 또 은행이 아니더라도 정부 24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면 자주 찾는 서비스라는 항목이 바로 보입니다. 여기에 있는 여러 서비스 중에서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을 눌러줍니다.
그런데 무주택 확인서와 전혀 관련 없어 보이는 서류를 발급하려고 하는지 의아해할 수 있습니다. 해당 증명서가 바로 본인 이름으로 된 주택이 없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역할을 합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에 관한 민원안내 및 신청 페이지로 이동하면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회원 또는 비회원 신청 가능 서비스라는 문구의 창이 뜹니다. 이곳을 자주 이용하지 않는 분이라면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해도 진행이 가능합니다.
비회원 신청이라는 가정하에 페이지로 넘어가면 정보 수집에 관한 이용 동의에 체크합니다. 그리고 비회원 신청을 위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별표가 있는 사항은 필수적으로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지방세 세목별 과세증명 페이지로 넘어가면 '알려드립니다'에서 참고 및 유의 사항 등을 알려줍니다. 이번이 첫 발급이라면 한 번쯤 읽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사항을 읽은 후 아래로 내리면 신청서를 작성할 차례입니다. 꼼꼼히 확인하여 신청내용에 맞게 작성하면 됩니다.
모든 작성이 끝났다면 다음은 수령방법 선택입니다. 검색 버튼을 누르면 총 세 가지 방식으로 무주택 확인서 인터넷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본인 출력, 전자문서 지갑, 제삼자 제출 중 하나를 선택하고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무주택 확인서 발급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직접 방문을 통해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단, 주택청약을 가입한 은행에 본인이 직접 방문하셔야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은행 방문 시 주민등록등본과 신분증은 잊지 말고 챙기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