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Study

미래 가족과 가족생활교육의 전망

2020. 8. 3.

1. 미래의 가족 모습에 대한 예측

1) 예측의 중요성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내용과 구성은 가족과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환경과 무관하지 않다. 향후 우리나라 가족의 모습이 어떻게 변할 것인지 예측하여 미래의 가족생활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그러므로 인구추계 동향과 가족의 변화에 기초하여 가족의 모습을 예견하여 볼 필요가 있다.

2) 다양한 모습으로 진화하는 가족

가족의 모습은 다양한 모습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가족의 규모가 작아지고 있다. 만혼, 지발적 또는 비자발적 비혼, 이혼, 사별 등으로 다양한 유형과 형태를 보이는 가족이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가족의 모습에는 독신 가족, 동거가족, 한부모가족, 조손가족, 분거가족, 변형된 확대가족 등이 있다. 특히 성적 지향성이 다른 가족까지 고려하여야 한다. 이처럼 가족생활교육은 다양한 가족의 특성과 요구에 부응해야 한다. 또한 앞으로의 다양한 가족의 욕구와 필요를 담아내기 위한 프로그램의 다양화가 관건이다.

3) 가족가치관의 변화

 

앞으로의 가족의 변화는 부부간 정서적 친밀감 및 평등성의 증가, 부성애 코드의 증가, 젊은층과 노년층에 관계없이 결혼의 대안으로 언급되는 동거의 증가 등을 통해 가족의 의미와 기능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가족가치관의 변화는 개인의 역할(인식 및 수행)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회 전반의 민주적 가치관은 가족과 개별 가족원 모두에게도 영향을 미쳐, 민주적인 부부관계 및 부모-자녀관계를 지향한다. 또 개인 역할의 다양화의 경우 중노년 대상의 생존교육 실시, 가족관계 향상 교육 확대 등을 통해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융통성 있게 역할을 수행한다.

4) 평균수명의 증가와 고령사회로의 전이

고령사회는 산업구조의 변화는 물론 개인에게는 생애주기적 발달과업에 대한 재규명 작업을 요구한다. 우리보다 앞서 고령사회에 진입한 프랑스 등 서구의 경우 전체 산업의 40% 이상이 실버산업으로 변화하였으며, 모든 사회정책이 세대간 통합정책의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중고령자 대상 가족생활교육은 레크레이션적 성격이 강하다. 앞으로는 일상생활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생활능력을 지원하는 생활교육으로 진화할 것이다. 이러한 중노년 대상의 교육 내용 다변화를 꾀하는 예로는 건강한 노화, 중노년기 직업교육, 만성질환 및 질병 적응교육, 노인 배우자 부양가족 지원, 농촌노인공동체, 황혼이혼, 황혼 재혼, 노인 자살예방교육, 자원봉사 교육, 세대통합 및 소통 교육 등이 있다. 앞으로는 변하는 중노년기의 욕구에 부응하여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는 프로그램이 개발 및 보급될 것이다.

5) 과학기술의 발달과 가족관계

과학기술의 발달은 가족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다. 의과학의 발달은 질병의 조기진단과 치료를 가능하게 하였고, 수명 연장을 이룩하였다. 또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난치병의 치료를 가능케 하였다. 또 IT 기술의 발달은 가족간 의사소통과 친밀감을 증진시키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특히 노인세대의 경우 세대 간 기술이전을 통해 인터넷, 모바일 문자, 스마트폰 사용 등 새로운 의사소통 능력을 갖춤에 따라 가족 간, 세대 간 친밀감이 증진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IT 기술에의 접근성 결여, 문맹은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단, 이러한 위험성은 가족동거 여부, 교육, 경제적 수준, 도시 농촌 여부에 따라 다르다. 하지만, IT 기기의 부정적 측면에 대해서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인터넷 중독, 인터넷 도박, 무차별적 성 문화에의 노출 등 이전 사회에서 경험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청소년들 인터넷 중독 예방 프로그램 등 과학기술의 발달에서 파생되는 문제에 대하여, 가족과 사회의 대응방안 및 예방교육이 필요하다.

 

2. 생애교육 관점에서의 가정, 학교, 사회 연계

가족생활교육은 개인과 가족 대상의 개별프로그램을 넘어 학교와 지역사회로 이어지는 생애교육 관점에서 접근되어야 한다. 자녀양육 역시 개별 가정의 몫이 아니라 공동육아나눔터 운영사업 등 지역공동체로 확장하여 접근이 가능하다.

 

3. 가족생활교육 내용에 대한 한국형 모델 개발

초기 한국의 가족생활교육은 외국의 프로그램을 무분별하게 도입하여 적용한 측면이 있다. 하지만 근래의 많은 가족학자들은 학문적 근거를 기반으로 한국 실정에 맞는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실시, 보급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부족한 부분들이 많으며, 특정 주제에 편포되어 있거나 특정 세대에 편중된 경향이 있다. 따라서 한국적 인구구조, 가족 테마에 맞춘 모델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4. 가족생활교육 마케팅

가족생활교육을 포함하여 사회교육 프로그램에서 마케팅은 매우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정책과 프로그램이 개발되어도 참가자의 수가 적다면 비용과 효율면에서 성공을 거두기 어렵다. 또 프로그램의 지속과 발전을 위해 성과에 대한 가시성 향상을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따라서 학계의 노력은 물론 효과적인 사회적 마케팅이 요구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