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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래동화의 특징과 가치

2020. 8. 6.

1. 전래동화의 특징

전래동화는 신화, 전설, 민담 중 민담에 뿌리를 두고 있는 것이 가장 많다. 그래서 민담이 갖는 특징의 대부분이 전래동화의 특징으로 연결된다. 올릭(Olrik, 1909)은 민담의 표현 형식에 대한 서사 법칙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시작과 결말의 법칙

민담은 갑자기 시작되어 주인공의 결혼 같은 것으로 갑자기 끝나지 않는다. 적어도 주인공과 그의 아내가 행복하게 살다가 죽었다는 식으로 끝난다.

2) 반복의 법칙

민담의 진행 형식 중 반복의 법칙과 관련된 형식이 있어 화자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거듭 이야기한다.

 

 

3) 숫자 3의 법칙

반복은 흔히 숫자 3과 결합되어 세 번 반복되는 방법으로 나타난다. 이때 사건의 강도는 점점 강해진다.

 

 

4) 한 장면에 둘의 법칙

한 장면에 두 인물만 등장하며, 그 이상의 인물이 등장하더라도 동시에 행동하고 있는 것은 두 사람뿐이다.

5) 대조의 법칙

민담의 인물은 대립되어 나타난다.

 

 

6) 쌍둥이의 법칙

두 사람이 똑같은 역할을 나타낼 경우 그 두 사람은 작고 약한 존재이다. 이때 두 사람은 쌍둥이인 경우가 많다. 두 사람이 힘을 얻게 되면 두 삶은 적대하는 관계로 된다.

7) 처음과 끝 위치의 중요성

사람이나 사물의 차례는 순서의 우선을 두어 최종적으로 중시되는 것은 제일 마지막의 것이다. 주요 등장인물이 3인일 경우 최초는 가장 어리고 작고 약한 것이 온다. 그리고 최후에는 가장 나이가 많고 크며 강한 자가 온다.

8) 단선화

줄거리는 늘 단순하며 직선적이다.

9) 유형화

똑같은 종류의 상황은 거의 똑같이 묘사되고, 변화를 생기게 하는 시도를 하지 않는다. 어떤 민담을 처음만 듣고도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미리 알 수 있는 것도 이에 근거한다.

10) 플롯의 일관성

주인공이 세 가지 예언을 받았다면 이야기의 줄거리는 끝까지 예언의 실현에 대해 이야기한다. 또 죽을 운명의 주인공에 대해서는 그가 어떻게 그 운명을 벗어나는지를 일관성 있게 다룬다.

 

2. 전래동화의 형식적 특징

1) 서두, 전개, 결말의 관용적 표현

이야기의 시작을 옛날 옛적에, 아주 아주 오래전에, 옛날 옛적 갓날 갓적 호랑이 담배 먹던 시절에, 커다란 숲 속에 있는 어느 오래된 성에서 등 장소와 시간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고 막연히 시작하는 것은 듣는 이를 자연스럽게 환상세계로 끌어들이는 장치이다. 그리고 이야기의 전개 그러던 어느 날 등으로 하며, 이야기의 마무리는 그래서,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오래오래 살았습니다 등으로 하여 이야기가 끝난 다음 환상세계에서 다시 현실세계로 돌아오는 서사적 장치가 된다.

2) 대립과 반복의 형식

인물이나 상황을 설명할 때 흔히 사용되며, 전래동화의 구연을 쉽게 하는 역할을 한다. 만약 대립과 반복이 없고 모든 인물과 상황이 특수하다면 구전이 거의 불가능할 것이다. 청중이 이런 형식을 미리 알고 있으므로  전래동화를 쉽게 이해하며 즐길 수 있다.
대립은 자세한 묘사를 하지 않고도 상황을 간결하고 설득력 있게 보여주는 방식을 사용한다. 주로 선과 악, 힘과 꾀, 아름다움과 추함을 대립시켜고, 인물의 성격은 악하거나 선하며 중간은 없다. 선한 사람은 처음에는 어려움을 겪고 곤경에 처하지만 결국 악한 사람을 이기게 된다.

 

 

예를 들면, 힘과 꾀의 대립에서 강한 자의 힘에 대항해 약한 자가 꾀를 내어 승리하는 호랑이와 토끼가 있고, 아름다움과 추함이 대립되는 대표적인 전래동화인 콩쥐팥쥐가 있다.

 

 

반복은 비슷한 내용을 되풀이하는 것으로 자세한 묘사나 서술을 생략해도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강조의 수단이다. 전래동화에서의 반복은 세 번이 가장 흔하며, 세 가지 소원, 세 가지 과업, 세 가지 보물, 삼 형제 등 세 가지 중 마지막이 가장 지혜롭거나, 가장 소중하거나, 가장 강하다. 그래서 세 번 이상의 반복이 이루어지는 경우에도 마지막 것에 역점을 두는 것이 보통이다.

3) 진행의 형식

① 단선적 형식
전래동화는 정경이나 심리묘사는 거의 없이 사건의 진행에 중점을 둔다. 즉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가 진행된다. 그래야만 이야기의 기억과 이해가 쉬워져 구전이 수월하기 때문이다. 혹부리 영감, 놀부와 흥부 등과 같이 두 인물이 대립되는 경우 먼저 한 인물의 행동을 따라 이야기하고, 다음에 다른 인물의 행동을 따라 이야기하는 형식이다. 아버지의 유물과 삼 형제같이 인물이 서너 명일 경우에는 이야기의 중간 부분에서 병립적인 형식을 취한다.
② 누적적 형식
유사한 사건들의 반복으로 이루어진다. 그래서 하나의 행위가 원인이 되어 다음 행위의 결과로 이어지는 것이 계속된다. 진행은 더 큰 기대를 실현시키는 방향으로 누적되며, 좁쌀 한 톨로 장가든 총각과 같이 중간의 어느 사건을 빼면 이야기가 성립되지 않는다.
③ 연쇄적 형식
맡죽할멈과 호랑이와 같이 서로 인과관계가 없는 사건들이 반복되는 형식으로, 중간의 어느 사건을 빼도 사건의 진행에는 큰 지장이 없다. 
④ 회귀적 형식
두더지 혼인과 같이 유사한 사건들이 반복되다가 다시 제 자리로 돌아가는 형식이다.

 

3. 전래동화의 내용상의 특징

1) 민중문학

전래동화는 여러 세대에 걸쳐 재화, 각색된 집단 창작물로, 민중의 가치관이나 의식이 반영된 민중문학이다.

2) 대리만족

현실세계에서 해결 및 충족할 수 없는 민중의 소망을 풍자와 해학을 통해 대리만족을 한다. 힘없는 자가 꾀를 발휘하여 강자를 골탕 먹이고, 선이 악을 이기게 되어 결국 착한 사람이 복을 누린다는 내용은 가난하고 힘들게 살아가던 민중의 억울함과 분노를 풀어 준다.

3) 권선징악, 인과응보의 교훈적인 내용

대개의 전래동화가 권선징악, 인과응보의 교훈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는 것은 유교적 사상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이것은 전래동화를 통해 민중에게 윤리적 가치관을 가르치고자 한 잠재적 목적의 결과이다.

4) 낙관론

근본적으로 인간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며 어떠한 고난도 극복할 수 있다는 낙관론에 근거한다.

 

4. 전래동화의 가치

1) 구어적 가치

전래동화는 전승자들의 재화와 각색을 통해 재구성한 집단 창작품으로 구어적 측면의 가치가 있다. 특히 구비 전승의 과정에서 서민의 소박하고 정감 나는 묘사가 돋보인다.

2) 사회문화적 가치

전래동화는 사회의 결속제 역할을 한다. 사회 결속제 역할이란 그 시대와 그 문화권에서 살아온 사람들의 느낌, 감정, 신념, 가치관 등이 담겨 있는 것으로서 그 사회 구성원들의 도덕과 양심,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문제 해결 방식과 가치관을 전달하는 도구를 말한다. 그래서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지면서 그 민족 구성원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새로운 문화를 창조하는 구심점이 된다.

3) 심리적 가치

전래동화는 여러 세대에 걸쳐 많은 사람의 갈등과 욕망, 근원적 공포와 소망이 상징적으로 표현되었다는 점에서 심리적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애정의 욕구, 자신의 가치에 대한 불안감, 삶에 대한 애착이나 죽음의 공포 등을 매우 진지하게 다루면서 아동의 이해 수준에 맞는 해결책도 제시해 준다. 그래서 아동은 전래동화를 통해 성장과정에서의 심리적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

 

 

또 인간의 보편적인 어려움을 옛날이라는 안전한 시공간에 펼쳐 놓고,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으로 아동발달상의 다양한 문제를 다루는 심리치료적인 가치도 있다.

4) 교육적 가치

아동에게 인생을 살아가는 방식과 삶의 의미를 가르쳐 준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가 있다. 삶을 살면서 겪는 어려움에 대처하는 마음가짐과 이를 슬기롭게 넘기는 방식을 제시한다. 그래서 권선징악, 인생의 고통과 슬픔, 죽음 등을 자연스럽고 흥미 있는 이야기 속에서 받아들이게 한다.
그리고 다문화교육의 차원에서도 교육적 가치를 찾을 수 있다. 모든 문화는 각기 고유한 전래동화를 갖고 있다, 그래서 다양한 나라와 문화권의 작품을 접함으로써 다양한 삶의 양식, 정서, 가치관 등을 경험하고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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