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외국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 미국
1) 미국의 청소년활동프로그램 개념
① 미국청소년법(The Younger American Act : YAA)
미국 최초의 청소년정책을 확립하는 법이다. 청소년들이 성인과 성실한 시민으로 충분히 준비하는 데 필요한 유능감과 인성발달을 목적으로 한다. 지역청소년센터, 직업준비 프로그램, 청소년 주도 프로그램, 지역사회 서비스 프로그램, 멘토링 프로그램, 문화 프로그램, 스포츠 프로그램 등 다양한 청소년 개발 프로그램에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② 미국 청소년정책의 방향
청소년 개발(Youth Development)로 모아지고 있다. 청소년 개발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청소년의 능력을 개발하여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청소년들을 사회적, 도덕적, 정서적, 신체적, 인지적으로 유능하게 도와주는 일련의 진보적인 활동과 경험들을 통해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도전에 준비하도록 하는 과정이다.
2) 미국의 청소년활동 주요 프로그램
① 4-H 시민성·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전국 4-H 협의회는 미국의 역사와 정치 및 문화가 움직이는 중요한 자원을 다양하게 가지고 있는 만큼, 체험중심의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인 WOW와 CWF를 운영하고 있다.
워싱턴 탐방 프로그램(WOW, Wonders of Washington)은 청소년들이 6박 7일 동안 국회의원과 함께 미국 의사당, 미국 최고 법정, 국회도서관 등을 탐방하는 등 다양한 야외 교육여행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은 미국의 역사적, 정치적, 문화적 유산을 감상하고 연방정부의 주요 시설을 체험하며 미국 시민정신의 원리와 책임감을 발견하게 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 워싱턴D.C의 역사적 장소와 아름다운 풍경을 자동차로 투어 하기(야간투어 포함)
ⓑ 미국의 수도와 대법원, 국회도서관 투어
ⓒ 미국 전쟁용사의 쉼터인 알링턴 국립 표지 탐방
ⓓ 스미소니언 박물관 관람
ⓔ 국립항공우주박물관 관람 및 아이맥스 영화 상영
ⓕ 알렉산드리아 구시가지, 워싱턴대 성당, 연방조사국 등 야외 체험
ⓖ 콘서트와 극장 관람 등 계절 문화활동
ⓗ 다양한 저녁 선택활동
다음으로 워싱턴 시민권 프로그램(CWF, Citzenship Wasngton Focus)은 15-19세 고등학생들이 매년 여름 워싱턴 근처 4-H센터에 머물면서 현장견학, 국회의원과의 만남, 시민참여에 대한 워크숍 등에 참여할 수 있는 리더십 프로그램이다. 청소년들이 자신과 세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감사하고 존경심을 갖도록 하며, 보다 훌륭한 시민이자 보다 성공적인 개인이 될 수 있는 자질과 기술을 함양하도록 한다.
② YAR(Youth as Resources) Project
성인-청소년 파트너십을 통한 지역사회 참여 프로젝트이다. 청소년들에 의해 계획되고 주도된 지역사회기반 봉사활동 프로젝트들이 사회문제 해결에 새로운 힘과 능력을 불러오고 작은 마을과 주요 도시들에서 필수적인 활동을 펼쳐 지역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1987년에 전국 범죄예방 협의회(NCPC)에서 발전되어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왔으며, 1995년에는 Center for Youth as Resources(CYAR)으로 확대되어 YAR 프로그램과 철학을 촉진시켰다.
해당 프로젝트는 청소년을 지역사회의 가치 있는 자원으로 인식하고 긍정적인 지역사회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성인의 협력자로 참여시키는 프로그램이자 철학이다. 청소년들을 정책 수립과 결정 과정에 주요하고도 동등한 활동가로 인식하게 함으로써, 청소년과 성인 간의 협력관계모형을 만들어냈다.
③ 니프티(NFTE) 경제마인드 함양 프로그램
1987년에 설립된 전국 기업인 의식교육재단(National Foundation For Teaching Entrepreneursp : NFTE)은 저소득 청소년이나 위험에 처한 청소년들에게 소자본 창업 기술과 방법을 교육시킴으로써 사업과 경영의 세계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비영리단체이며, 경제교육 프로그램을 활발하게 개발 및 수행하고 있다. 본부는 뉴욕시에 위치해 있으며, 지역사무소는 Fairchester, New England, NewYork, Pittsburgh, Washington D.C, Northern California 등지에 있다. 콜럼비아 대학, 스탠퍼드 대학, 조지타운,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와튼스쿨 등과 학문적 파트너를 맺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협력 파트너를 가지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소자본 창업 및 경영의 기초교육, 수학과 읽고 쓰기, 비판적 사고능력 등의 직업훈련, 팀워크와 기획, 조직, 의사소통, 의사결정 기술능력 함양, 청소년들의 학업성취와 출석률, 자아존중감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프로그램, 경제적인 측면에서 자기 충족감을 형성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함양 등을 위한 프로그램이 있다.
④ 여성청소년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55년 이상의 긴 역사를 가진 Girls Incorporated는 미국의 여자 청소년들이 더 강하고 현명하며 대담해질 수 있게 돕는 청소년 비영리단체이다. 적절한 환경과 혜택을 받지 못하는 소녀들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소녀들이 성공적이고 독립적이며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준비시키고 있다. 특히 소녀 권리장전을 통해 Girls Inc. 프로그램의 지향을 보여주고 있다. 또 남녀 고정관념에 저항할 권리, 독창적이고 열정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권리, 독창적이고 열정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권리, 위험을 무릅쓰고 자유롭게 노력하며 성공을 자랑스러워할 권리, 자신의 신체적 조건을 수용하고 인정할 권리, 자신감을 갖고 안전을 누릴 권리, 흥미를 느끼는 직업과 경제적 독립을 준비할 권리 등 여성청소년들의 권리를 천명하고 있다.
⑤ 민주시민의식 함양 프로그램
1962년에 설립된 권리 재단(Constitutional Rights Foundation : CRF)은 미국의 청소년들이 참여적인 시민이 되고, 법 규칙, 법적 절차, 미국의 입법적 자산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비영리 및 초당파적 단체이다. 법과 경영, 행정, 교육,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의 이사회에 의해 운영되고 있으며, 전문직원과 자원봉사자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 교육자, 법률가, 작가, 청소년 개발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전문직원들보다 자원봉사자들이 많은 프로그램과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주요 활동 프로그램으로는 모의재판(Mock Trial)이 있다. 모의재판은 1980년 캘리포니아주 학생들이 사법시스템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도입하였으며, 36개의 캘리포니아주 카운터들에 새로운 사례들을 개발 및 보급하고 있다. 또 로스앤젤레스 카운터와 주 전체 차원의 모의재판 대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8,500명의 학생과 2,000여 명의 법률가와 교사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⑥ 청소년 법원
미국 유타주 아메리칸 포오크 시(American Fork City) 청소년위원회 사업의 하나로서 1993년부터 시작되어 성공적으로 운영되면서 미국 전역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청소년위원회가 설치된 많은 자치단체와 지역사회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영국, 벨기에, 싱가포르, 호주 등지에서도 시행을 검토하고 있다. 지역의 사법기관의 협조를 통해 문제를 저지른 청소년들과 같은 연령의 청소년들로 구성되는 법원을 자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청소년 비행을 감소시킨 성공적인 청소년 참여 사례로 볼 수 있다.
3) 미국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시사점
① 명확한 청소년활동 철학과 방향 설정
② 성인과 청소년의 파트너십
③ 사회 전반의 풍부한 청소년 육성자원, 협력적 네트워크 및 정보망 구축
④ 다양한 활동 주제, 대상별, 주제별 전문화
⑤ 전문적, 과학적인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시스템
⑥ 다양하고 실용적인 활동자료 개발 및 보급
⑦ 전문지도력 개발 및 훈련 프로그램
2.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외국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1) 영국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과거부터 현재와 미래의 차원을 세대(Generation)를 통해 전수하고 나누는 과정을 지역과 연관시키고 있다. 각 세대별로 기억하고 있는 지역의 특성과 역사는 각각 다르기 때문에, 회상실(Reminiscence lounge), 연령 교환 극장(Age Exchange Theatre) 등 이를 표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실천이 중요하다.
① 주요 프로그램
ⓐ 살아 움직이는 과거 : 회상실
워링톤시의 지역사회 내에서 Warrington Youth Action의 여자청소년 그룹과 알츠하이머성 치매를 앓고 있는 노인25명에 대한 치료와 결합된 프로그램이다. Wamngton Youth Action은 1996년에 설립되었으며, 구내의 고등학교 및 대학의 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지역사회 프로젝트이다. 왕따, 알콜, 마약문제 등의 문제를 워링톤 교회와 함께 펼쳐가고, 사회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놓인 이들을 위한 후원활동도 전개하고 있다.
ⓑ 인종, 지역사회, 사회통합 : 연령 교환 극장
지역사회의 과거와 유산에 대한 기억은 여자, 흑인, 아시아인들 등 배제된 집단들에게는 다른 의미를 가진다. 그들만의 목소리와 정체성을 재발견할 좋은 소계가 된다. 재발굴 작업은 흥미진진한 작업임과 동시에 해방적인 의미를 지니고, 진부한 교육방법과 주제로 사고하는 주류 집단들에게는 새로운 상상력을 제공할 기회가 된다. 또 청소년 범죄자들은 자신의 지역사회 내의 범죄율, 장애인, 홈릿 등의 과거를 알게 될 수도 있으므로, 주류에서 배제된 집단들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다.
ⓒ 세대차 극복하기 : 다리 만들기
할로윈데이(Halloween Day)의 세대가 함께 아이템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영국에는 할로윈데이의 짓궂은 아이들의 장난과 불꽃놀이에 놀라는 노인들이 많다. 지역의 예술가들과 필름메이커들은 청소년들과 노인들과 함께 대본과 드라마를 만든다. 함께 영화음악을 작곡하고, 2001년 10월 할로윈데이 기간 동안에 상영한다.
학교 밖 프로젝트로서, 모든 이들이 기본적으로 자발적인 참여라는 이름하에 참여한 것이다. 그 결과 새로운 기술들, 이해, 관계들이 만들어지고 더 많은 즐거움이 생겼다. 해당 프로젝트는 펀드 조성을 통해 교육적인 측면은 5 세션 계획을 통해 비디오로 제작되었고, 비디오는 다시 CD롬으로 제작되어 노인과 청소년들의 또 다른 만남으로 쓰였다.
ⓓ청소년의 소리(Youth VOICE)
1998년 9월 1일에서 2002년 4월 1일까지 레스터(Leicester)에서 행해진 프로그램인 청소년의 소리(Youth VOICE)는 Youth VOICE 프로그램 성과를 바탕으로 영국문화원(The British Council)을 통해 국제적인 친선을 꾀하기도 했다. 청소년에게 그들의 힘을 갖도록(Encouraging young people to empower themselves)이라는 슬로건이 특징이다. 2001년 남아프리카에서 열린 인종주의에 반대하는 UN 세계회의에 참석하기도 했다.
ⓔ유스컴 프로젝트(Youthcom)
Youthcom Youthline, Youthcom Radio, Youthcom Webspace 세 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11-20세 이상의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Youthcom Youthline는 무료 비공개 전화정보, 자료, 후원 서비스이다. 11-20세 이상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16세 이상의 청소년들이 직접 운영해 전역에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리고 인증된 훈련과정을 통해 어떤 주제, 어떤 영역이든지, 가정 내외의 일 모두 전화에 대처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Youcorn Radio는 DJ, 출연자, 조사자, 테그니션 등 훈련과정에 대한 방송 등에 직접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라디오는 음악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이 관심을 갖는 뉴스, 논평, 인터뷰 등에 대해서도 청소년 자신의 목소리를 찾고 다시 다른 청소년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Youthcom의 Webspace는 새로운 청소년 포털 사이트로서, 커뮤니티를 만들어, 청소년들이 시민의식을 함양하고, 웹 콘텐츠를 구성하며 생각들을 나눌 수 있도록 한다.
총 3가지 영역의 훈련이 20시간 정도 행해져, 커뮤니케이션과 그룹 활동 기술 및 역할을 훈련한다. 청소년들은 다른 청소년들의 훈련 및 충원 등 사업의 모든 측면에 참여하고 내용을 공유한다. 가장 큰 특징은 각기 다른 테크놀로지의 결합이라는 것이다. 웹사이트, 프로모션, 회의, 세미나, 평가, 보고서 등을 통해서 전 과정이 이루어졌으며, 하부구조의 모든 측면은 최근 3년 넘게 고안된 것들로서 파트너 기관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가상 청소년 서비스는 현재의 전통적인 형태의 사업을 보충하는 데에 기여하였다.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전 과정을 통해서 청소년사업에 테크놀로지의 도구가 사용되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Youthcom은 단순히 청소년사업 하나를 개발한 것뿐만 아니라, 사업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청소년사업의 상당한 철학적 변화를 가져왔다는 성과를 갖고 있다.
② 영국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시사점
- 지역사회에 기초한 프로그램 구성
- 문화예술과 일상성의 결합
- 다양한 사회통합 프로그램
- 다양한 프로그램 기법
- 청소년의 주도적, 자발적 참여
2) 프랑스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① 주요 프로그램
바캉스 센터와 여가센터의 활동이 있다. 바캉스 센터는 방학기간과 여가시간에 12명 이상의 17세 이하 미성년자를 연속 5일 이상 수용하는 시설을 말한다. 그리고 여가센터는 학교 공부시간 외에 8인 이상 300인 미만의 17세 이하 청소년을 대상으로 연 15일 이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을 말하며, 학기 중에는 수요일과 방과 후 시간에 열린다. 방학기간에는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 주중과 경우에 따라 주말에 열린다.
다음으로 프랑스와 독일 청소년 사무소(OFAJ, Office Franco - Allemand pour la Jeunesse)에서 담당하고 있는 프랑스와 독일 청소년 교류이다. 매년 약 14만 명의 청소년들이 7,000여의 문화, 스포츠, 예술, 직업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참여대상은 5세부터 30세까지의 청소년과 청소년 지도자들이다. 각급 학교별(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별)로 학급단위 혹은 개인별로 상대방 국가를 방문하여 그곳 학생들과 1~2주일을 함께 공부하고 즐기는 것이 주요 프로그램이다. 숙박도 서로 제공하여 각각의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생활에 참여할 수 있다.
② 프랑스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시사점
- 사회참여와 고용 및 취업 관련 활동 증가
- 청소년이 스스로 기획 · 시행하는 프로그램 형식
- 실제적인 활동 목표 - 문제 해결 노력과 정책과정 참여
- 범사회적 지원체제와 파급효과가 큰 대형 프로젝트
3) 독일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청소년박람회(YOUgendmesse), 청소년 기자·방송작가 대회, 해외 직업훈련 프로그램 등 세 가지가 있다. 청소년박람회(YOUgendmesse)는 베를린 시에서 2003년 10월 24일 ~ 10월 26일에 YOU gendmesse Berlin 2003 이름으로 다섯 번째로 개최되었다. 연방 도시에서 함께 참여하고 접해 보고 시도해 보자라는 주제로 많은 청소년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도하였다.
청소년 기자, 방송작가 대회는 프로그램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여러 방송매체와 청소년 잡지사 및 청소년박람회 YOU가 협력하고 있다. 프로그램을 통하여 청소년 신문기자 및 방송작가가 발굴되었으며, 학교신문이나 지역신문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참가자들 대부분이 학교나 지역신문에서 일정한 경험을 쌓은 경우가 많은데, 프로그램에서 선발된 청소년들이 일한 신문들은 나름대로 관심의 대상이 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보다 많은 청소년들이 참가하도록 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인터넷을 활용하여 보다 많은 청소년들이 참가하도록 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등록을 하고 있으며, 일반상식 및 독창적인 문장력 테스트를 거친다. 테스트를 통과한 청소년들은 다시 신문사, 잡지사 및 방송매체 등이 주관하는 교육행사(Educadon Fair)에서 최종적인 평가를 받게 된다.
해외 직업훈련 프로그램은 CDG의 노력으로 독일 청소년들은 미국에서 다양한 직업훈련을 받게 된다. 1968년에는 뉴욕에서 Carl Duisberg Society(CDS)라는 비영리단체가 설립되어 해외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보다 본격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CDG와 CDS는 청소년들이 국제적인 직업경험을 쌓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개개인의 시야를 넓히고 실질적인 지식과 경험을 체계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② 독일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시사점
- 프로그램의 연속성
-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적극적 지원
- 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
- 이색적인 프로그램 구성
- 프로그램의 대상 확대
4) 호주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① 주요 프로그램
전국 청소년 라운드테이블(National Youth Roundtable)이 있다. 선정된 청소년들은 자발적으로 5-6개의 팀을 구성하여 호주 사회가 안고 있는 제반 문제점이나 정부 정책 중 반영하기를 원하는 주제를 선택한다. 다룰 주제와 주제를 연구할 팀이 확정되면, 활발한 토론과 연구를 거쳐 보고서를 작성한다. 1년의 기간을 거처 최종보고서가 완성되면 정부 관계자와 각종 사회단체의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가운데 최종발표회를 개최한다. 발표회의 결과는 책으로 출판되며 적절한 것은 정부 정책에 반영된다.
② 호주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시사점
- 사회성 개발
- 참여의식 제고
- 피드백(Feedback) 과정의 강화
- 광범위한 경험의 습득
- 개발효과의 지속
5) 외국의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시사점 및 결론
① 기본 전제로서 프로그램 운영여건과 운영방식의 선진화
향후 선진국형 청소년 수련 프로그램 개발 계획을 수립 및 시행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은 단순히 새로운 소계나 주제를 확장하는 것이 아니다. 프로그램이 선진화된 여건과 운영방식을 통해 개발 및 시행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② 국제적 수준의 프로그램 주제
국내 청소년 프로그램이 미흡한 청소년 참여, 고용, 여성청소년, 세대 관계 등의 영역에 외국은 매우 적극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 모든 프로그램의 기저에는 청소년 참여의 가치가 자리하고 있다. 청소년의 직업세계로의 이행이 전 세계적인 관심사인 만큼 청소년 고용과 취업, 직업능력 함양 프로그램은 청소년 프로그램의 주요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세계화의 촉진과 가치의 다변화, 노령화 사회 진입, 지구촌 사회의 무력갈등 현상 등에 따라 사회통합과 다문화 이해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인종, 세대, 장애인 등 사회통합과 갈등예방 프로그램이 중요한 영역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리고 국제기구에서 적극 권고하고 있는 청소년의 국제회의 참여와 청소년의 국제적 리더십 함양 프로그램 분야에서도 외국의 경우 매우 활발한 양상을 띠고 있다.
③ 청소년의 주도적, 자발적 참여와 스스로 기획, 실행하는 프로젝트 형 프로그램
소자본 창업 및 경영 기초교육, 비판적 사고능력, 기초 직업훈련, 팀워크, 의사소통 및 의사결정 기술 능력 함양 등 청소년들의 현실 문제 해결과 미래 진로개발과 밀접하게 연관이 있는 다양한 활동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 과정에서의 청소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청소년을 중요한 자원으로 인식하여 프로그램 운영의 핵심동력으로 활동하게 지원하고, 청소년들을 주요 정책 수립과정에 동등한 파트너로 참여시켜 청소년과 성인 간의 협력관 계모형을 만들어낸다.
④ 범사회적 지원체제와 파급효과가 큰 대형 프로젝트
외국의 프로그램의 경우 범사회적 지원체제를 가진 활동 프로그램이 늘어나고 있다. 프랑스의 청소년 참여 프로젝트와 도전 청소년 별 프로그램은 지역사회, 청소년 관련기관, 각종 사회단체, 기업체, 매스미디어 등이 광범위하게 참여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사회적 파급효과를 극대화한다. 영국의 청소년사업주간은 연방정부기관과 각 지역의 청소년 서비스들을 연계하는 일주일간의 프로그램은 전 사회적으로 프로그램 영향력을 확대시킨다. 그리고 독일의 청소년박람회는 청소년의 진로와 취업, 정치인 참여, 스포츠, 음악, 패션 등 청소년의 흥미를 끌어낼 수 있는 내용을 포괄하는 매우 광범위한 프로그램이다.
⑤ 지역사회 중심의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 기반체제 구축과 성인과 청소년 간 파트너십
주요 외국의 청소년 프로그램들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물적, 인적 자원의 유기적인 연계와 지원이 가능하다. 때에 따라서는 지역 청소년에 대한 자원의 집중도 용이하고,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성인과 청소년이 협력적 파트너십을 이루어 다양한 활동을 시도한다. 청소년은 지역사회 발전의 중요한 자원이자 성인과 동등한 동반자로 인식되고 있으며, 사회 전반적인 청소년 육성자원이 매우 풍부하고 자원 간의 네트워크가 잘 구축되어 있다. 특히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에 필요한 자원과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종합정보망이 구축되어 있어서 청소년 프로그램 관련 정보 접근이 용이하다.
⑥ 대상별·주제별 전문화, 전문적·과학적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시스템, 연령별·수준별 단계별 프로그램
여성청소년, 근로청소년, 비행청소년, 저소득 청소년, 장애청소년, 부적응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개발 및 시행하는 등 외국의 청소년 프로그램은 대상별·주제별로 전문적인 노하우를 축적하여 해당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쌓고 있다. 프로그램 주제 면에 있어서도, 경제교육 분야, 문제행동 예방 분야, 레저스포츠 분야, 교류 프로그램 분야 등 주제별로 특성화·전문화되어 있다. 특히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욕구 파악, 전문 연구 연력과의 공동 개발, 파일럿 프로그램 실시, 피드백을 통한 프로그램 수정 및 보완, 평가 전문기관의 검증작업 등 과학적인 개발과정을 거친다. 또 청소년 연령과 수준 등 대상 특성에 따라 수준별·단계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함으로써 프로그램 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⑦ 전문화된 야외 모험체험 프로그램, 전문시설·장비 연계 프로그램
외국의 경우 야외모험체험 프로그램이 매우 다양하게 실시되고 있다. 다양한 자연환경을 활용하여 산, 평원, 늪, 호수, 바다 등에서 청소년들의 흥미를 이끌어내고 잠재력을 향상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전문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세계적인 야외활동 프로그램 운영단체인 Outward Bound의 경우 기간에 있어서도 1주일에서 한 달 이상의 장기 프로그램 등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활동영역별 전문지도자 배치와 안전 전문지도자 양성 및 배치, 소수정예의 민원, 여성과 청소년, 가족, 사회 부적응자 등 대상별 전문 프로그램면에서 매우 전문화된 야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외국의 청소년들은 원한다면 어느 때나 야외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백패킹, 카누 투어, 개썰매, 산악자전거, 등산, 라펠 링, 암벽등반, 항해, 바다 카약, 스키, 스노보드, 급류 타기, 트레킹, 낚시, 승마, 글라이딩, 패러글라이딩, 수상 스키, 서바이벌 게임, 동굴탐사, 범선 항해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이러한 야외 프로그램들은 청소년의 특성과 신체적 준비도에 맞게 전문화되어 있다. 양성된 전문 지도인력에 의해 운영되며 고비용 전문시설 장비가 충분히 마련되어 프로그램의 질을 높였다. 전문화된 야외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스포츠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서 청소년들의 체력증진, 사회성과 팀워크, 자아존중감과 자신감 향상 효과뿐만 아니라 건강한 여가활동을 통한 비행예방 효과까지 이뤘다.
⑧ 전문지도력 개발과 실용적인 활동자료 개발 및 보급
전문지도인력은 외국의 청소년 프로그램의 질을 담보해 주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이다.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해당 분야의 전문 지도력 양성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되고 있고 정기적인 지도력 훈련이 이루어지고 있다. 프로그램 매뉴얼과 워크북, 활동에 필요한 도구 세트, 비디오, CDRom, 포스터, 엽서, 웹 기반 온라인 프로그램, 다양한 CI제품 등을 개발하여 프로그램 효과를 극대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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