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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동화의 개념과 특징 및 가치

2020. 9. 27.

1. 사실동화의 개념

1) 사실동화란

사실동화는 아동의 삶을 중심으로 현실세계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이야기를 다룬 동화이다. 환상성이나 초자연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사실적인 이야기를 다룬다는 점에서 환상동화와 대립된다.

2) 환상동화와 사실동화의 차이점

① 주제의 신빙성
환상동화는 작가는 이야기의 불신을 없애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반면, 사실동화는 작가는 매일 일어나는 사건이나 진짜 이야기 같은 명백한 주제에 근거한다.
② 줄거리
환상동화에서 갈등은 초자연적 힘에 대항하는 것이고, 문제는 마술적인 힘을 통해 해결된다. 반면, 사실동화에서 갈등은 성장, 생존, 가족문제, 사회적 환경 같은 문제들에 인물들이 대항함으로써 나온다. 이때 중재자는 자신, 다른 가족 구성원, 사회, 자연 등이 있다.
③ 인물
환상동화에서 인물은 의인화한 장난감들, 작은 사람들, 초자연적 존재, 상상 경험을 가진 실제 사람, 사람처럼 행동하는 동물들 등이 있다. 반면, 사실동화에서 인물은 실제 사람처럼 행동하고, 동물은 동물일 뿐이다.
④ 배경
환상동화에서는 과거, 현재, 미래, 상상 세계, 시공간을 자유롭게 다니는 반면, 사실동화에서는 우리가 알고 있는 현실세계이다.

3) 사실동화의 중요성

① 듀이(John Dewey)
아동들의 놀이 속에 현실적인 소재가 많이 반영된다고 하였으며, 아동들에게 현실적인 소재를 다룬 이야기들을 들려줄 것을 주장하였다.
② 미첼(Margrete Michell)
사실동화의 필요성을 강력하게 주장하였다. 아동의 경험, 친숙한 사물, 놀이 등에 대한 이야기들이 담긴 Here and Now Story Book(1921)을 출판하였다. 해당 책에서 동화내용의 선정에 있어 중요한 것은 바로 여기, 그리고 지금의 이야기라는 것이다.

4) '사실'이라는 용어의 의미

사실동화에서는 실제 사실이 아닌, 실제로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이다. 즉, 사실동화는 현실에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개연성을 근거로 하여 현실적인 논리에 맞게 구성된 창작동화로서 허구적인 작품이다.
사실동화는 생활동화라는 용어와 혼용되어 사용되는데, 최근에는 일반적으로 사실동화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참고로 생활동화란 용어는 1930년대 일본에서 계급주의 아동문학이 본격화되던 때 주로 사용되었다. 이 영향으로 한 때 우리나라에서도 사용되었다.

 

2. 사실동화의 특징

1) 폭넓은 소재와 주제

사실동화는 인간의 삶을 소재로 인간을 삶을 반영하는 거울로서의 문학이다. 그래서 유아의 세계 및 가족세계, 사회적 세계 및 자연적 세계 등 다른 장르보다 매우 폭넓은 소재와 주제를 다룬다. 여기에 비롯된 일상적이고 사소한 문제들에는 기쁨과 슬픔, 갈등과 고민, 질투와 분노, 경쟁심과 죄책감, 상실감과 자부심, 인간관계, 사회적 변화에 따른 새로운 이슈 등이 있다.

2) 실제적인 인물의 등장

강점과 약점을 동시에 지닌 인간이며, 반드시 아름답거나 힘이 쎌 필요는 없다. 그리고 동식물이나 주변사물은 의인화되지 않으며, 동물, 식물, 사물처럼 행동한다.

3) 사실적 배경

시간과 장소, 구체적 소품, 분위기 등 이야기가 전개되는 배경은 사실적으로 제시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1990년대 서울은 1990년대의 시간 속의 구체적 공간으로 표현되어야지, 상상적으로 표현하면 사실동화의 범주에 들어가지 못한다.

 

3. 사실동화의 가치

1) 사실동화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등장인물은 특별한 권위, 능력을 가진 인물이기보다는 주변에서 자연스럽게 만날 수 있는 현실적 인물들이다. 위대한 인물이라도 고민과 약점을 지닌 인간이라는 시각으로 접근한다.

2) 사실동화는 심리적 안정감을 제공한다.

등장인물은 아동 독자가 현실에서 부딪히는 갈등과 문제, 심리적 위협과 과업들을 동일하게 겪는다. 아동이 등장인물에 대해 감정이입, 동일시를 쉽게 하고, 그 결과 심리적 위안과 안정감을 얻는다.

3) 사실동화는 간접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사실동화는 현실에서 일어날 법한 이야기들로 구성된다. 그래서 아동이 직접 체험하고 직면하지 않더라도 이야기를 통해 간접 체험할 수 있다. 전쟁, 자연재해, 질병 등 현실 속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상황도 동화를 통해 접함으로써 폭넓은 간접체험의 기회를 가진다.

4) 아동의 심리적 발달과업을 성취하는데 도움이 된다.

주인공은 문제 상황 직면하더로도 극복해 나간다. 이를 통해 아동이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낀다. 이러한 간접체험은 아동의 심리적 성장으로 이어져 발달상의 심리적 과업을 완수하는데 도움이 된다.

5)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도록 도와준다.

사실동화는 문학 장르 중 사회적 변화를 가장 민감하고 풍부하게 다룰 수 있다. 급속히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가정해체와 변화, 편견과 불평등, 신체 및 능력의 다양함, 빈곤, 폭력, 전쟁, 환경문제 등 새롭게 등장하는 이슈들을 다룬다. 그러므로써 사회적 문제에 대한 새롭고 폭넓은 시각을 가지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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