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fo

무료 악보 사이트 모음

2022. 8. 13.

악기 연주 초보자의 경우 이것저것 다양한 음악을 연주하고 싶은 욕심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렇다고 매번 악보를 구입하려니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피아노, 드럼, 기타 등 악기 연주 시 필요한 악보를 무료로 구할 수 있는 사이트 2곳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무료-악보-사이트-썸네일

 

무료 악보 사이트 모음

소개해드릴 사이트 모두 영어로 되어 있어서 이용하는 데 어렵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구글 크롬 또는 네이버 웨일 등의 웹브라우저로 접속하면 한글 번역이 되어 어렵지 않습니다.

 

 

1. 뮤즈 스코어(MuseScore)

이곳은 무료 악보 사이트이자 악보 작성 프로그램도 제공하는 곳입니다. 무엇보다 장르에 관계없이 어느 정도 알려진 음악의 악보는 대부분 구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자주 이용하고 있습니다.

 

 

Free music composition and notation software | MuseScore

Watch our latest release video 왜 MuseScore 를 선택합니까? Professional music notation software Completely free, no limitations Transfer to and from other programs via MusicXML, MIDI and more 최신 뉴스 MuseScore is built by an open-source commun

musescore.org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후 화면 상단에 있는 검색창에 연주하려는 곡 이름을 입력한 후 엔터키 또는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뮤즈-스코어-악보-검색

 

제가 좋아하는 영화음악 작곡가인 엔니오 모리꼬네 음악 중에서 넬라 판타지아로 유명한 가브리엘의 오보에(Gabriel's Oboe)를 검색해봤습니다.

 

뮤즈-스코어-악보-검색-결과

 

그러면 관련성이 높은 순서에 따라 악보 목록을 결과로 보여줍니다. 그런데 평점순, 조회순, 댓글순, 최신순 등으로 보고 싶다면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또 왼쪽에 있는 Instruments 메뉴를 이용하여 피아노, 기타, 베이스, 색소폰, 드럼 등 다양한 악기의 악보를 별도로 찾을 수 있습니다.

 

뮤즈-스코어-악보-미리-보기

 

이렇게 검색된 목록에서 하나를 선택하면 악보를 미리 볼 수 있으며 화면 위에 있는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음악 듣기도 가능합니다.

 

뮤즈-스코어-악보-다운로드

 

해당 악보 다운로드는 오른쪽에 있는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면 다양한 방식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중 일반적으로 프린트할 목적이라면 두 번째에 있는 PDF를 선택하면 됩니다.

 

 

2. IMSLP(International Music Score Library Project)

IMSLP는 국제 악보 도서관 프로젝트를 영어로 줄인 말이며 클래식 악보를 무료로 제공하고 공유하는 사이트입니다.

 

 

IMSLP: Free Sheet Music PDF Download

Welcome to the International Music Score Library Project (IMSLP) / Petrucci Music Library! This site strives to comply with Canadian copyright laws. If you believe this site has violated Canadian copyright law, please contact us. Please read the DMCA Polic

imslp.org

 

피아노 초보자가 연주하기 좋은 곡 중 하나인 베토벤의 월광 소나타 악보를 해당 사이트에서 찾아보겠습니다.

 

IMSLP-Recordings-Conposers

 

IMSLP 사이트에 접속한 후 상단 메뉴에서 Recordings - Conposers 순서로 선택합니다.

 

IMSLP-작곡가-찾기

 

다음으로 작곡가 이름의 앞 글자인 알파벳을 선택할 차례입니다. 베토벤은 영어로 Beethoven이므로 알파벳 B를 눌러줍니다.

 

IMSLP-찾은-작곡가-이름-선택

 

B 카테고리에서 Beethoven, Ludwig van를 찾은 후 선택합니다. 만약 영어로 찾기 어렵다면 앞서 설명드린 웹브라우저로 접속한 후 주소창 오른쪽에 있는 번역 도구를 클릭하여 한글로 찾으면 됩니다.

 

IMSLP-작곡가-악보-목록

 

페이지 이동 후 화면을 내리면 베토벤이 작곡한 곡의 악보 목록이 보입니다.

 

IMSLP-클래식-피아노-악보-찾기

 

월광 소나타는 피아노 소나타 14번 곡이므로 P 카테고리에서 Piano Sonata No.14를 찾아 선택합니다. 선택한 페이지로 이동한 후 악보 탭을 찾아 누르면 원곡뿐 아니라 편곡된 악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IMSLP-악보-미리-보기-다운로드

 

여기서 View 버튼을 누르면 악보 미리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료 악보 다운로드는 왼쪽에 아래로 향한 화살표를 누르면 됩니다.

 

단, 악보 내려받기는 15초 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대기 시간이 끝나면 관련 링크가 뜨고 그것을 누르면 PDF 파일로 된 악보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