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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부교육의 이론적 기초 및 교육내용

2020. 5. 15.

1. 부부교육의 특성에 대한 이해

부부관계는 가족관계의 중심요소로 가장 가깝고 상호의존적인 관계이다. 미국에서는 배우자 혹은 배우자감을 소개할 때 중요한 타자(Significant Others)라고 호칭한다. 또 부부관계는 평등하고 상호호혜적인 관계를 지향한다. 이때의 평등은 반드시 50대 50의 분배를 뜻하는 것은 아니다. 부부의 권력과 책임 면에서 배우자 간에 공평한 수준의 균형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2. 부부 역할 유형 및 평등성 회복

구조기능론자들은 모든 사회조직에는 구조(지위)가 있고 구조에 맞는 기능(역할)이 존재한다고 설명하였으며, 가족도 이에 포함된다. 가족관계에서의 부부관계 역시 구조(권력관계에 의한 지위)를 형성하고 이에 맞는 역할을 개인에게 부여한다. 1950년대에 파슨스는 당시 부부관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역할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여 그 구조와 기능에 대해 밝힌 바 있다. 남편의 경우 도구적 역할로써, 사회에 이윤을 발생시키는 노동을 통해 임금노동의 결과물을 가정에 제공한다고 하였다. 또 아내의 경우 자녀양육, 환자 간호 등 가족돌봄의 표현적 역할을 담당한다고 하였다.
그런데 파슨스의 연구는 전통적 성 역할에 따른 부부이다. 이후 여권운동의 진행, 여성들의 사회적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파슨스가 발견한 부부 역할 이외에 새로운 부부유형이 나왔다. 남편의 역할은 변화가 없었지만 아내의 역할은 확대된 경우 맞벌이 부부는 아내가 표현적 역할이자 도구적 역할을 하였다. 이를 두고 애덤스(Adams)는 신전통주의로 명명하였다. 그런데 남편과 아내 역할 모두 확대된 경우 남편과 아내 모두 도구적 역할이자 표현적 역할을 하였다.
1980년 이후 한국 사회에서는 맞벌이 부부의 꾸준한 증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주부들이 역할 과다로 인한 스트레스를 호소하였다. 평등한 맞벌이 부부, 즉 평등주의적 부부를 위한 많은 실천적 노력이 요구되었다. 그 예로 한국여성민우회의 남편 5계명, 아내 5계명, 명절에 관한 불편한 진실 보도 등의 명절증후군이 있다.

 

3. 부부갈등 요인의 파악 및 해결

부부갈등이 발생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갈등 자체가 부정적인 것은 아니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부부 상호간 이해에 도움을 주고 관계의 결속과 성장을 촉진시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갈등의 누적으로 인한 증폭은 부부관계의 악화, 폭력 발생, 이혼 등을 초래할 수 있다.
갈등의 유발요인 및 영역은 시대적 상황, 가족의 개별적 환경에 따라 다르다. 1970년대에는 가족갈등 연구를 통해 경제적 갈등이 가장 우선적인 문제라고 하였고, 1980년에는 성격과 의사소통으로 인한 갈등으로 여겼다. 그리고 2005년 여성가족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제적 어려움, 배우자와 생활방식의 차이, 가사 및 육아부담에서의 불일치, 자녀교육문제에서의 의견 불일치, 배우자 형제 문제로 인한 갈등 등이 부부갈등 요인이었다.
그래서 부부갈등의 진단 및 특성 파악이 필요하였으며, 부부에게 동일한 질문을 하여 부부간 일치도 및 갈등수준을 진단하였다. 부부 진단을 통해 어떠한 영역에서 활기차고 성장가능성이 있는지 또는 갈등 상태에 있는지 알아본 뒤, 이에 맞는 상담이나 치료 또는 교육을 하였다.
참고로 라비와 올슨(Lavee & Olson, 1993)이 규명한 9개 유형의 부부관계는 다음과 같다.
① 활기 없는 부부
② 재정적으로 집중하는 부부
③ 갈등 부부
중재의 필요가 있는 유형이다. 갈등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갈등이 있음에도 인지하지 못할 때 더 위험하다.
④ 전통적인 부부
⑤ 균형 부부
⑥ 조화로운 부부
⑦ 활력 부부
그리고 라비와 올슨은 9개 유형의 부부관계 중 중재가 필요한 갈등 부부의 특성으로 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한다, 대화에 대한 심적 부담이 크다, 배우자를 향한 비난이 빈번하다, 감정에 휘말려 이성적 대화가 불가능하다, 칭찬에 인색하다, 위로를 하지 않는다, 배우자 입장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배우자의 감정을 읽지 못하고 상처 주는 말만 한다, 배우자의 말을 자주 오해하고 그것이 진짜 맞는다고 확신한다 등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부부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유형에는 회피형, 설득 및 언쟁형, 겉돌기형, 타협형, 협동형 등이 있으며, 그중 협동적 갈등해결 단계와 단계별 과업은 아래 표와 같다.

 

단계 협동적 갈등해결 단계 해야 할 과업
1 갈등문제 확인하기 무억이 문제인지에 대한 확인문제의 소유권 명료화
2 대화계획 세우기 대화의 논의 주제와 절차를 합의하여 준비
3 문제에 대한 각자의 관점 이해 말하기와 경청기술을 사용, 문제에 대한 입장과 느낌을 정확하게 파악할 때까지 교대로 말하고 들음
4 바라는 것 확인 문제와 관련하여 각자 바라는 것 교대로 말하기
5 자신의 행동 대안 탐색 자신이 할 수 있는 해결방안 탐색과 제안
6 최선의 행동 선택 여러 대안의 실천 가능성 검토, 실천 행동과 기간 선택
7 행동계획의 실천 가능성 탐색 현실적 실천 가능성에 대한 검토와 방해요인이 있다면 현실성 있는 계획으로 전환
8 실행결과 평가 실행 후 효과 여부에 대한 평가와 피드백


또한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는 공평한 싸움을 위한 규칙 15가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① 성인의 입장에서 협상하기
② 한 사람이 지면 두 사람 모두 지는 것
③ 자신의 진심이 무엇인지 말하기
④ 자신의 감정을 나-전달법으로 말하기
⑤ 항상 자신의 관점을 점검하기
⑥ 분명하고 직접적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말하기
⑦ 불일치를 덮어주는 방법으로 애정을 사용하지 않기
⑧ 자신이 들은 메시지를 자신의 말로 바꾸어 말하기
⑨ 비열한 싸움 거절하기
⑩ 문제에 초점, 현재에 초점을 맞추기
⑪ 유머 사용하기
⑫ 최후 통첩을 하지 않기
⑬ 비난과 공격을 하지 않기
⑭ 침묵에 대항하기
⑮ 정지와 반칙을 부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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