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Study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2020. 8. 11.

1. 법과 제도적 측면에서의 청소년지도사 역할

포괄적으로는 청소년 육성 및 지도 업무에 종사하는 것이다. 청소년 기본법 제3조에 따르면, 제21조의 규정에 의한 청소년지도사 및 제22조의 규정에 의한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 관련기관 등에서 청소년 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청소년 수련시설 및 청소년단체에서 청소년 수련활동 지도를 담당한다. 청소년 기본법 제8조에 따르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청소년활동의 지원, 청소년 복지의 증진 및 청소년 보호의 수행에 필요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 시행하여야 한다. 또한 청소년 기본법 제23조에는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의 배치 등이 다음과 같이 나와 있다.
- 청소년시설 및 청소년단체는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청소년육성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사 또는 청소년상담사를 배치하여야 한다.
-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청소년단체 또는 청소년시설에 배치된 청소년지도사 및 청소년상담사에 대하여 예산의 범위 안에서 그 활동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조할 수 있다.
그리고 급별 청소년지도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 1급 청소년지도사

청소년 수련시설 및 청소년단체의 관리 운영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관리자를 말한다. 청소년 수련시설 및 단체의 관리 운영에 필요한 경영, 행정능력과 함께 실무 직원의 관리 및 조정의 기능을 중시한다.

◆ 2·3급 청소년지도사

보다 포괄적으로 실무적 역할을 담당하는 청소년지도의 중추적 임무를 수행한다. 현장성을 중시하면서 청소년과 함께 가장 일선에서 청소년들의 관심 부분을 해결하고 접한다. 그리고 직접 수련활동을 이끄는 중추적 기능으로서의 역할이 요구된다.

 

2. 지도영역의 측면에서 청소년지도사 역할

부모(보호자)로서의 역할, 학교행정가 및 교원의 역할, 사회 지도자의 역할, 청소년 지도의 기본원리 즉 개별성, 자율성, 창의성, 다양성에 기초한 전문가로서의 역할, 촉진자로서의 역할, 비판적 분석가로서의 역할, 예술가로서의 역할, 교육자로서의 역할, 변화 촉진자로서의 역할, 취업 및 사회생활의 적응을 위한 상담자로서의 역할 등이 있다. 그리고 청소년지도사의 역할과 자질은 다음과 같다.

1) 교수자로서의 역할

① 가르치는 전문가
지도분야의 정보, 개념, 관점을 전달한다. 그래서 청취, 활동 준비, 자료 구성 및 발표, 질문에 대한 답변, 요구 수용 등을 수행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② 공식적, 비공식적 지도자
목표 설정 및 목표 달성을 위한 절차의 설정, 활동 프로그램 구조 및 우수성의 기준 정의, 행위 평가의 기술이 필요하다.
③ 사회화의 매개자
활동 차원을 넘어서 삶의 목표와 과정을 명확히 제시하고, 이를 위해 활동 참가자(청소년)들을 준비하게 한다. 그래서 특정 가치, 신념, 태도와 관련된 장점과 사회의 요구조건을 명확히 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④ 활동지원자
활동 참가자 스스로 창의성과 성장을 도모하게 하고, 학습의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도와주며, 활동 참가자들의 흥미나 기술에 대한 의식을 첨예화시킨다. 또 활동 참가자들이 목표에 도달하고 장애물을 피하기 위해 통찰력이나 문제해결력을 사용하게 한다. 그래서 다양한 학습기법과 방법의 적용 능력이 요구된다.
⑤ 이상적 자아 제공자
주어진 분야의 기쁨과 지적 탐구의 가치를 전달한다. 그리고 활동이 궁극적으로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자신의 삶에 대한 중요한 가치를 형성하여 미래의 준비를 하도록 이끈다.
⑥ 인간 주의자
지적 활동과 관련이 있거나 지적 활동에 의하여 유지되는 인간 욕구의 전체 영역을 보여주고, 인간으로서 인정받고 참가자를 인정한다. 또 눈앞의 과제를 넘어서서 자신의 모습을 명확히 하는 방법으로 자신을 드러내고, 참가자들도 또한 마음을 열 정도로 신뢰성을 보여주고 따뜻하게 해 준다.

2)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

① 프로그램 기획
프로그램의 개발 여부 및 내용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고, 목표의 확인과 정교화 작업을 수행하며, 목표 형성과 관련된 의사결정 능력, 참가자 집단의 계획 수립 과정에의 참여를 유인한다.
② 요구분석
가정, 학교, 지역사회, 참가자의 요구 확인 및 상황을 분석한다. 그래서 각종 요구분석 기법 및 판단 방법의 활용 능력이 필요하다.
③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내용 및 방법을 선정하고 조직하며, 프로그램의 내용 및 방법 편성기법을 활용한다.
④ 프로그램 운영 및 평가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운영 및 평가를 수행하며,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과 관련된 전문기법, 표준화된 평가기법 등을 숙지 및 적용한다.

3) 관리자로서의 역할

① 조직의 발전 및 유지
조직의 효율성,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조직 및 인사관리 역할을 한다. 그래서 의사결정, 조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한 조직관리기법 활용 능력과 조직 활성화 노력이 필요하다.
② 프로그램 관리 및 집행
관련 예산의 편성 및 운영, 홍보, 광고전략의 설계 및 활용, 자원의 효율적 집행 등과 관련된 역할을 담당한다. 그래서 자원의 효율적 운영과 관련된 제반 기법, 홍보 관련 전략의 수립 및 집행 능력이 필요하다.
③ 협력자로서의 역할(과업 조정 및 통합)
참가자, 동료, 지역사회의 인사 등 대내외적인 접촉 및 의견조정과 협력을 유도하기 위한 각종 활동을 수행한다. 그래서 인간관계 능력 및 조직 내부의 갈등조정 능력이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