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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의 교육적 가치와 유형

2020. 8. 14.

1. 동시의 교육적 가치

1) 동시는 삶의 본질을 파악하는 직관력을 길러준다.

동시는 압축된 언어로 묘사하고 서술하는 문학 장르이다. 삶과 사물의 본질이 정제된 언어로 드러난다는 점에서 동시를 경험하는 아동들은 일찍부터 직관력을 기를 수 있다.

 

 

① 동시의 본질에 대한 왜곡 첫 번째
동시가 아름답고 명랑한 착한 아기식 이야기나 딸랑딸랑 방울이 딸랑 식의 노래만 들려줘야 하는 것은 아니다. 동심천사주의가 동시의 본질을 왜곡시킨 면이 있고, 아동문학을 상단기간 지배했다.
② 동시의 본질에 대한 왜곡 두 번째
아동의 마음을 꿈의 세계에만 묶어 놓는 것은 아동문학이 인간 사회를 정직하게 가르쳐 주는 참된 문학이 되지 못한다. 동시는 아동이 경험 하 는 삶의 모습과 그들의 생각, 관심사, 감정이 반영되어야 한다.
③ 동시의 본질에 대한 왜곡 세 번째

 

 

2) 동시는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동시는 선별된 언어의 집약체라는 점에서 아동들이 모국어의 아름다움을 가장 잘 경험할 수 있다. 동시가 갖고 있는 리듬과 운율, 소리 내어 읽을 때 전해지는 감각적 유희는 그 언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만이 진정으로 누릴 수 있다.
예) 단어가 가지는 느낌을 의성어와 의태어로 연결한 시

 

 

3) 동시는 리듬과 운율을 통해 감각적인 즐거움을 경험하게 한다.

동시는 소리 내어 읊을 때 그 가치를 진정으로 느낄 수 있다.
예) 언어의 유희가 느껴지며 동시에 그 운율로 인해 혀와 귀의 감각적인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동시

 

 

4) 동시는 아동들의 정서를 보다 풍부하게 한다.

동시는 아동의 감수성을 자극하여 정서를 깊이 있고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이것은 동시를 포함한 문학이 갖는 대표적인 가치이기도 하다.

 

 

5) 동시는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동시를 통해 아동들이 사물과 주변 세계의 본질에 가까이 접근함으로써 감정의 울림에 솔직하게 반응하고, 이를 자연스럽고 아름답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또 동시는 아동들이 자신의 마음속에 품고 있는 소망, 꿈, 질투, 원망, 기대, 환상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가능성을 열어준다.

 

 

2. 동시의 유형

1) 시의 유형

동시의 유형은 기본적으로 일반 시의 구분 기준에 근거하여 살펴볼 수 있으며, 형태와 내용으로 구분된다.

 

 

2) 형태와 내용에 따른 동시의 유형

형태에는 정형동시, 자유동시, 산문동시 등이 있다. 그런데 산문동시는 일정한 음수율을 따르지 않는다는 점에서 자유동시에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내용에는 서정동시, 이야기시 등이 있다. 그런데 극시를 제외하는 이유는 동시의 경우 극시가 거의 창작되지 않기 때문이며, 성인문학의 서사시에 해당되는 동시는 이야기시로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봤다.

 

 

3) 형태에 따른 동시의 분류

① 정형동시
일정한 형식과 규칙에 맞추어 지은 동시를 말한다. 외재율을 따르는, 즉 정해진 글자수와 행수, 운율에 따른 동시이기에 음악성이 강하여 동요로도 많이 불린다. 이러한 정형시의 글자수(음수율)는 3·4조, 4·4조, 5·5조, 7·5조 등이 있다.

 

 

② 자유동시
형식적인 제약에서 벗어나 내재율을 갖는 동시를 말한다. 그런데 자유로운 글자 수와 행수, 운율을 취하여 정형시의 외형률에서 벗어났다고 해서 리듬에서 완전히 떠난 것은 아니다. 형식에 있어서 산문적 자유성을 얻고 내용에 있어서 운문적 율조를 얻어 이 양자를 조화하는 곳에 자유시가 위치한다. 이러한 자유율의 동시의 내용에는 거의 모든 것을 포함시킬 수 있다. 그래서 아동의 일상생활, 신비와 환상의 세계를 그린 시도 가능하다. 왜냐하면 운율의 자유로움이 내용의 제한을 없애고 그 범위를 무한대로 확장시켜 주기 때문이다.

 

 

③ 산문동시
행 가름을 하지 않고 아무런 리듬을 가지지 않은 산문에 가까운 동시를 말한다. 이러한 산문동시는 자유동시와 쉽게 구분되지 않는다는 점이 있다. 산문동시가 동시의 범주에 있는 이유는 시의 본질인 음악성, 상징성, 함축성 등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4) 내용에 따른 동시의 분류

① 서정동시
개인의 감정이나 정서를 연이나 절 속에 주관적으로 표현한 시를 말한다. 이러한 서정동시는 시인의 감정이나 생각을 진술하며 감각적이고 구체적인 표현을 통해 공감을 추구한다.

 

 

서정동시는 시의 음악성, 즉 리듬이 중요시된다. 이야기시가 과거 사건을 서술하는 것에 비해 현재적인 표현을 강조한다. 그리고 정형동시, 자유동시, 산문동시 등은 주로 서정동시에 속한다.

 

 

② 이야기시
시의 형식과 동화의 내용을 한데 아우른 것으로, 형식은 시적인 짜임새를 갖고 있으면서 동화적인 내용을 담은 시를 말한다. 성인문학의 서사시에 해당하며, 이야기시 또는 동화시, 서사동시라는 용어로 사용된다. 이야기시는 시 속에 이야기가 들어있다는 점에서 동화의 성격을 갖고 있지만, 운율과 같은 형식적 관점에서 보면 동시이다.
이러한 이야기시는 영웅적인 인물이나 줄거리,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래서 주로 설화나 역사적 이야기, 위인 전기 등을 소재로 한다. 호머의 일리아드와 오딧세이, 밀턴의 실낙원 등이 이야기시에 속하지만, 아동의 발달수준에 적합한 이야기시는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우리나라 이야기시의 최초 작품은 윤석중의 잃어버린 댕기로 보며, 넉점 반은 대표적인 이야기시 또는 동화시라고 할 수 있다.

 

 

③ 극시
희곡 또는 연극의 내용을 시로 표현한 것으로, 대부분의 극시는 운문으로 표현되며, 대표적인 작품으로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이 있다. 동시의 경우 극시가 거의 창작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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