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Study

부부갈등 해결 교육 프로그램과 교류분석 부부교육 프로그램

2020. 5. 18.

1. 부부갈등 해결 교육 프로그램

1)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교육의 예시

한국 가족생활교육의 초창기에 이창숙과 유영주(1998)가 주부를 대상으로 바우컴과 엡스타인(Baucom & Epstein)의 인지-행동적 치료 모델에 기초한 부부갈등 해결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총 8회기 규모로 회기당 3시간씩 진행하였으며, 목표는 전통적인 교육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인지·감정·행동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회기 주제
1 나의 결혼이야기
2 남자와 여자를 이해하기
3 역기능적 지각과 귀인 패턴의 재구조화
4 역기능적 규준, 기대, 가정의 재구조화
5 분노조절
6 건강한 감정적 상호작용
7 바람직한 의사소통 훈련
8 바람직한 단간계적 문제해결

2) 의의 및 한계

개별 커플의 상황에 대한 맞춤성은 부족하나 다수의 인원에게 교육이 가능하였다. 이러한 교육 효과로 인해 관계 개선, 만성적 부부갈등 예방 등 비용효과 면에서는 비교적 우수한 모델이었다. 그러나 사전, 사후, 추후 검사 결과 프로그램 참여 후 커플간 상호작용의 역기능성이 낮아졌다.

 

2. 교류분석 부부교육 프로그램

1) 평생교육원의 교류분석 부부교육 프로그램

오명선과 최외선은 대학의 평생교육원 교양강좌에서 미술활동을 활용한 교류분석 부부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였다. 2007년에 총 14회기로 회기당 150분 동안 실시한 해당 프로그램은 총 14명의 기혼여성이 참가하였다. 교육 방식은 전통적인 강의형식 이후 실습시간으로 이루어졌다.

2) 회기별 구성

단계 회기 내용
친밀감 형성 단계 1 반갑습니다
2 부부를 소개합니다
성격유형 이해 단계 3 나의 성격은?
4 내가 보는 나와 남편의 성격은?
5 다른 부부는?
6 배우자가 보는 나의 성격은?
의사소통 향상 단계 7 부부의 대화방식은?
8 부부의 스트로크는?
9 부부가 함께 하는 시간은?
부부관계 향상 단계 10 나는 어떤 각본의 주인공?
11 나도 모르게 각인된 생각과 감정은?
12 부부 대화의 마지막 기분은?
13 무시하는 정보는?
14 변화를 위한 다짐하기

3) 의의 및 한계

참가자들의 부부 의사소통 및 결혼만족도의 변화가 관찰되었다. 14명의 참가자 가운데 11명이 14주차를 모두 참여하여 프로그램 사전-사후 검사결과, 부부 의사소통 점수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하지만 통계적으로 봤을 때 의미가 있는 수준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경혼만족도에 약간의 향상만 있었을 뿐이기 때문이다. 또 14주라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교육을 실시하여 변화와 성장을 공유하기에 충분한 시간이었다. 그러나 부부관계의 재조명, 향상을 위한 교육에 한쪽 배우자만 참가하는 경우가 있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