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부부갈등 해결 교육 프로그램
1)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교육의 예시
한국 가족생활교육의 초창기에 이창숙과 유영주(1998)가 주부를 대상으로 바우컴과 엡스타인(Baucom & Epstein)의 인지-행동적 치료 모델에 기초한 부부갈등 해결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총 8회기 규모로 회기당 3시간씩 진행하였으며, 목표는 전통적인 교육 패러다임을 기반으로 인지·감정·행동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정하였다.
회기 | 주제 |
1 | 나의 결혼이야기 |
2 | 남자와 여자를 이해하기 |
3 | 역기능적 지각과 귀인 패턴의 재구조화 |
4 | 역기능적 규준, 기대, 가정의 재구조화 |
5 | 분노조절 |
6 | 건강한 감정적 상호작용 |
7 | 바람직한 의사소통 훈련 |
8 | 바람직한 단간계적 문제해결 |
2) 의의 및 한계
개별 커플의 상황에 대한 맞춤성은 부족하나 다수의 인원에게 교육이 가능하였다. 이러한 교육 효과로 인해 관계 개선, 만성적 부부갈등 예방 등 비용효과 면에서는 비교적 우수한 모델이었다. 그러나 사전, 사후, 추후 검사 결과 프로그램 참여 후 커플간 상호작용의 역기능성이 낮아졌다.
2. 교류분석 부부교육 프로그램
1) 평생교육원의 교류분석 부부교육 프로그램
오명선과 최외선은 대학의 평생교육원 교양강좌에서 미술활동을 활용한 교류분석 부부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측정하였다. 2007년에 총 14회기로 회기당 150분 동안 실시한 해당 프로그램은 총 14명의 기혼여성이 참가하였다. 교육 방식은 전통적인 강의형식 이후 실습시간으로 이루어졌다.
2) 회기별 구성
단계 | 회기 | 내용 |
친밀감 형성 단계 | 1 | 반갑습니다 |
2 | 부부를 소개합니다 | |
성격유형 이해 단계 | 3 | 나의 성격은? |
4 | 내가 보는 나와 남편의 성격은? | |
5 | 다른 부부는? | |
6 | 배우자가 보는 나의 성격은? | |
의사소통 향상 단계 | 7 | 부부의 대화방식은? |
8 | 부부의 스트로크는? | |
9 | 부부가 함께 하는 시간은? | |
부부관계 향상 단계 | 10 | 나는 어떤 각본의 주인공? |
11 | 나도 모르게 각인된 생각과 감정은? | |
12 | 부부 대화의 마지막 기분은? | |
13 | 무시하는 정보는? | |
14 | 변화를 위한 다짐하기 |
3) 의의 및 한계
참가자들의 부부 의사소통 및 결혼만족도의 변화가 관찰되었다. 14명의 참가자 가운데 11명이 14주차를 모두 참여하여 프로그램 사전-사후 검사결과, 부부 의사소통 점수가 긍정적으로 변화하였다. 하지만 통계적으로 봤을 때 의미가 있는 수준은 아니었다. 왜냐하면 경혼만족도에 약간의 향상만 있었을 뿐이기 때문이다. 또 14주라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교육을 실시하여 변화와 성장을 공유하기에 충분한 시간이었다. 그러나 부부관계의 재조명, 향상을 위한 교육에 한쪽 배우자만 참가하는 경우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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