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Study

다문화가족생활교육의 목적과 발생 및 발달

2020. 7. 29.

1. 다문화가족생활교육의 발생과 발달

1) 다문화가족지원법의 제정

초기 다문화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주로 사회복지기관이나 외국인 인권단체 등에서 한국어 교육과 한국문화 적응교육이 간헐적으로 이루어졌다. 그래서 결혼이민자들이 건강하게 새로운 사회에 적응하고 건강한 가정을 꾸릴 수 있도록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담론이 형성되었다.

 

 

2004년 건강가정지원센터 내 다문화가족지원팀이 설치되면서 다문화가족 대상의 교육, 상담 및 지원사업을 시행하게 되었다. 이후 2008년 다문화가족지원법이 제정되면서 다문화가족지원팀은 다문화가족지원센터로 승격되었다. 그리고 다문화가족생활교육은 국가적 시책사업으로 실시되고 있다.

2) 다문화가족생활교육의 확대

사회통합교육으로서 대학 등 일부 정규교육기관에서 다문화가족의 이해 가족이라는 교양과목으로 교육이 시도되었다. 이후 2011년 기술, 가정과 교과과정의 내용에 다문화 가족 관련 내용이 포함되면서 외국의 음식, 풍습 및 증가하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내용이 기술되었다.

 

2. 다문화가족생활교육의 목적과 내용

1) 다문화가족생활교육의 목적

가족생활교육으로서의 목적과 사회통합교육으로서의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였다. 가족생활교육으로서의 목적은 여타 가족생활교육과 마찬가지로 행복한 가정, 건강한 가정생활을 유지함으로써 개인의 잠재성을 개발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이다. 사회통합교육으로서의 목적은 결혼이민자 가족이 우리 사회의 성숙한 시민으로서 자신의 권리를 찾고 자유와 행복을 추구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또 결혼이민자 가족은 물론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문화적 민감성 향상을 통해 사회통합을 이루고 삶의 질을 향상하는 것이다.

2) 다문화가족생활교육의 내용

다문화가족생활교육은 국가적 시책사업으로 실시되었으며, 그 영역과 내용이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사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사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