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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과 아동문학의 장르

2020. 8. 15.

1. 문학의 장르

1) 문학 장르의 개념과 분류

문학 장르는 작품의 형식, 제재, 내용, 표현양식 등을 기준으로 유사한 특질을 갖는 무리로 구별 짓는 것으로 갈래라고도 한다.

 

 

우리나라는 문학장르를 4분법으로 나누고 교술을 포함한다. 그 이유는 서구의 3분법으로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한자문화권에서 발생한 문학들을 포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여기서 교술은 말 그대로 알려준다는 뜻이다. 우리나라 문학의 경우 창가, 수필, 서간, 가사, 경기체가 등이 교술에 속한다.

 

2. 아동문학의 장르

아동문학의 장르 구분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는 매우 다양하지만, 아동문학도 문학임을 고려하여 대체적으로 일반 문학의 장르 구분에 따르고 있다.

 

 

1) 아동문학 장르의 분류 

① 2분법에 따른 분류

 

 

② 3분법에 따른 분류

 

 

※ 3분법에 따른 기타 분류 방법
③ 4분법에 따른 분류

 

 

여기에 그림책을 포함하는 기타 장르를 포함하여 다섯 가지로 분류하기도 한다.
④ 아동문학 장르에서의 동극
문학에서의 극은 극본, 아동문학에서의 동극은 동극본을 말한다. 단, 공연으로서의 동극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아동들이 직접 하는 연극까지 포함하여 동극으로 이해한다는 점에서 동극본과 동극을 포괄하여 극문학으로 보는 아동문학가들도 있다. 아동이라는 대상의 특수성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문학의 장르 구분에 따른다면 동극은 본질적으로 동극본을 의미한다. 이러한 동극의 종류에는 동극본, 음악극의 대본, 애니메이션의 시나리오, 아동을 대상으로 한 영화나 드라마의 대본 등이 있다.
⑤ 앞으로 살펴 볼 아동문학 장르의 구분

 

 

2) 장르별 균형을 고려한 아동문학작품 선택

① 시대
시대 면에서의 균형을 고려한다는 것의 의미이다. 오래된 문학(고전적 작품)과 새로운 문학(현대적 작품)을 어느 한 편에 치중되지 않게 고루 제공하는 것이다. 전래문학과 창작문학을 균형 있게 아동에게 제공해야 하는 이유는 한 겨레의 문화적인 유산은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이 결합된 것이기 때문이다.
② 내용
내용 면에서의 균형을 고려한다는 것의 의미이다. 생활동화와 지식 정보책에 해당하는 현실문학과 환상문학을 같은 비중으로 아동에게 제공해야 한다. 아동에게는 현실적인 세계를 다룬 작품뿐 아니라, 현실적인 세계를 벗어난 환상의 세계, 모험과 소망으로 가득 찬 상상의 세계를 다룬 작품도 균형 있게 제공되어야 한다.
환상문학의 상상적인 이야기에 관해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공상적인 요소 현실과 유대가 끊어진 정신의 산물이라는 비판적인 시각이었다. 반면, 베틀하임(Bruno Bettelheim)은 환상적인 동화들은 아동의 상상력을 길러줄 뿐 아니라, 그들이 갖고 있는 공포감을 극복하고 더 나아가 희망을 준다는 긍정적인 시각이었다. 사실 이야기를 듣는 아동은 이야기 자체가 실제적으로 일어나는 외부의 사건이 아니라 비밀스러운 소망과 열망의 내적 영역임을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헨젤과 그레텔은 격리에 대한 아동의 공포를 다루면서 그 해결책을 제시한 동화이다.
참고로 아동문학 장르를 분류할 때 우리나라 아동문학가들은 문학의 기본적인 갈래 구분에 기초한 반면, 서구 아동문학가들은 문학의 내용과 형식에 기초하여 구분하였다.
③ 형식
형식 면에서의 균형을 고려한다는 것의 의미이다. 전래동요, 동시 등 운문으로 된 작품과 전래동화, 창작동화 등 산문으로 된 작품을 균형 있게, 즉 고르게 제공하는 것이다.
④ 문화
문화면에서의 균형을 고려한다는 것의 의미이다. 외국의 문학과 우리나라의 문학을 다양하게 접할 수 있도록 균형을 고려하는 것이다. 외국문학 제공의 의의는 외국에서 출판되는 많은 책들이 한국에서 판권을 얻어 출판되면서 다양한 외국 문화에 대한 간접체험의 제공이란 의미를 찾을 수 있다.

3) 아동문학의 장르별 선택 기준

◆ 환상문학
① 환상동화의 주인공
- 개성이 강하고 목적 지향적이어야 한다.
- 인물 묘사가 잘 되어 있어 환상적인 상황 속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② 환상동화의 배경
- 생활의 보편성에 근거해야 하며 실제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배경과 주인공에 대한 일관성 있고 신뢰할 만한 묘사가 필요하다.
③ 환상동화의 사건
- 논리적 일관성과 전후 관련성을 가져야 한다.
- 과거, 현재, 미래가 순서적으로 다루어질 필요는 없으나, 우리의 시간 개념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④ 환상동화의 언어
- 고풍스러운 옛말이거나 친숙하지 않은 언어일 수도 있으나 창조된 세계나 시간을 가리킬 수 있어야 한다.
⑤ 환상동화의 결말
- 항상 해피엔딩일 필요는 없으며 한 가지 이상의 결말에 대한 가능성을 포함해야 한다.
⑥ 환상동화의 내용
- 독창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해야 한다.
◆ 전기
① 역사
- 출처가 분명한 자료를 통해 정확성, 신빙성, 객관성을 지녀야 한다.
② 인물
- 전형적인 모범형이 아닌 하나의 개인 인격체로 여겨져야 한다.
③ 문학적 예술품
- 순수한 역사적 사실만의 기록이 아닌 다른 문학작품처럼 등장인물과 주제가 있으며, 주제와 형식의 조화가 있어야 한다.
◆ 지식 정보책
① 아동의 호기심을 만족시키면서 아동 스스로 지식을 확장시키고 탐구해 나가도록 해야 한다.
②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면서도 나름대로 서정적인 단순성이나 연령이 낮은 책에서 볼 수 있는 리듬감, 독특한 문체를 보여야 한다.
③ 아동은 문자보다 그림에 의해서 더 많은 양의 구체적인 정보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그림이나 도표와 삽화가 적절한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④ 지식 정보책은 아동들이 이해하기 쉽게 단순화하고 풀어 쓸 필요가 있다. 복잡하고 추상적인 이론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하여 대상에 대한 개념이 생기도록 하다.
◆ 동시
① 아동이 좋아하는 시여야 한다.
② 아동의 경험 자체가 될 수 있는 정직하고 진실된 표현이 담겨야 한다.
③ 동시의 소재, 문체, 형식 등에 있어 독창성을 지녀야 한다.
④ 아동이 정서적인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시여야 한다.
⑤ 동화 시(Narrative Poems)에는 적절한 주제, 생동감 있는 구성, 기억될 만한 주인공, 독특한 문체 등이 있어야 한다.
⑥ 언어의 리듬과 음악성이 담겨 있어야 한다.
⑦ 동적인 묘사가 분명하고 정확하며 상상력이 풍부한 언어로 되어야 한다.
⑧ 동시를 읽었을 때 기쁨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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