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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문학작품의 특성 - 문학적 교육적 미술적 가치

2020. 8. 17.

1. 아동문학작품의 특성 - 문학적 가치

1) 주제와 내용

◆ 주제와 내용의 적합성
① 아동들이 이해할 수 있는 주제와 내용인가?
② 아동들이 흥미를 느끼는 주제와 내용인가?
③ 아동들의 동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는 주제와 내용인가?
이러한 점은 주된 독자가 성장기 아동이라는 것을 고려할 때 아동문학이 지켜야 할 특별한 조건이다. 또 주제와 내용은 아동문학이 성인 대상의 문학과 구분되는 특징을 갖는 부분이기도 하다.
◆ 주제와 내용의 특징
아동들은 주제가 명확하고 단순한 가운데 이야기의 전개가 흥미진진할 때 이해를 잘하고 좋아한다. 아동들이 전래동화에 흥미를 느끼는 이유와 같은 맥락이다. 전래동화는 권선징악이라는 분멸한 주제와 내용을 핵심적인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하기 때문이다.
또 이야기가 단순 명확해야 한다고 해서 내용의 깊이를 가볍게 여기는 것은 아니다. 어린이들의 이해능력을 전제하기 때문에 어린이 문학이 심오한 깊이에 이를 수 없다고 보는 것은 착각이다. 오히려 맑고 간결한 어린이 문학의 언어에 도달하기가 지난하기 때문에 심오한 어린이 문학이 쉬이 나오지 않는다.

2) 언어 표현

◆ 문학 작품에서 언어의 중요성
① 아동문학 작품의 평가 기준
- 글이 문학적으로 가치 있으면서 아동에게 적합한가?
- 언어적으로 풍부하고 다양하면서 아동이 이해하기 쉬운가?
② 아동문학 작품의 평가 기준
- 작품의 의도를 표현한다.
- 독자의 태도에 영향을 주고 설득시켜 독자의 마음을 변화시킨다.
※ 아동은 일상생활언어에서부터 문화적인 언어까지 다양한 질의 언어를 체험하며, 언어능력을 성장시키는 시기로 질 높은 문장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 리듬의 중요성
글이 들어서도 즐겁고 아름다워야 함을 강조하는 것으로 감각적인 것의 중요성을 제시하는 것이다. 아동문학의 경우, 문학에서의 리듬이 운문 만이 아닌 산문에서도 중요하고 가치 있는 특성으로 다루어진다. 유아기 아동들은 주로 어른이 읽어주는 것을 감상하므로 눈으로만이 아닌 귀로도 감상하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은 리듬 있는 문장이 더 호소력 있게 다가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스스로 읽을 때도 간결하고 짧은 문장에 리듬이 있을 때 읽는 재미를 더할 수 있다.

3) 구성

아동 문학작품에서는 일반적으로 쉽게 몰입하고 이해할 수 있는 구성을 선택할 때 작가가 의도하는 주제와 내용이 더 잘 전달된다. 복선적이기보다 단선적이고, 기승전결이 명확한 흐름을 갖고, 클라이맥스가 분명히 나타나는 구성이 많이 사용되어 왔다. 이러한 특성은 특히 오랜 세월을 두고 아동들에게 감동을 주었던 전래동화에서 잘 나타난다.

4) 인물

인물은 문학작품의 주요 구성요소로 이야기 안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행동의 주체가 되며 작품의 주제는 인물을 통해 구현된다. 성인문학에 비해 사건이 제한적인 아동문학에서 인물의 비중은 더욱 크다. 아동들에게 즐거움뿐만 아니라 세상과 삶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통찰력을 높여 줄 수 있는 좋은 문학작품이 되기 위해서는 인물의 요소는 매우 중요하다. 아동들은 작품 속 주인공과의 동일시를 통해 주인공의 특성을 내면화하기 때문이다. 아동에게 오랫동안 기억되고, 공감과 사랑을 받는 인물이 등장하는 좋은 아동문학작품들의 예로는 몽실언니, 피노키오, 피터팬, 곰돌이 푸우 등이 있다.
◆ 아동문학의 등장인물 및 주인공
주인공은 사람은 주로 아동이고, 의인화된 동물의 경우 세상에서 제일 힘센 수탉 등, 식물의 경우 선인장 호텔 등, 사물의 경우 강아지똥 등이 있다. 유아기 아동들은 물활론적 사고로 인해 동물, 식물, 사물에도 공감과 동일시가 가능하다.
◆ 동물이 아동문학에 자주 등장하는 이유
동물은 아동들에게 친숙함 또는 호기심의 대상이자 아동들의 욕구를 대신할 수 있는 대리만족과 동일시의 대상으로서 효과적으로 주제를 전달하고 이야기를 이해시키는 역할을 한다. 동물은 아동의 현실적인 모습을 생생하게 반영하면서도 아동이 지닌 한계를 넘어서는 역할과 행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 아동문학작품의 작품 - 교육적 가치

1) 문학적 가치로서의 교육적 가치

문학은 인간과 삶에 대한 통찰을 가능케 함으로써, 독자의 인격과 삶을 변화시킨다는 점을 고려할 때 좋은 아동문학작품은 교육적 가치를 지녀야 한다. 아동문학 역시 아동을 인간답게 자라게 하는데 기여한다는 점에서 교육적 가치를 지녀야 한다. 하지만 문학이 교육이 될 수는 없다.
아동문학이 지닌 문학성에는 높은 교육성이 내포되어 있으며, 훌륭한 문학작품을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특정의 교육효과를 위해 의도적으로 문학작품을 이용한다면 이미 문학과는 거리가 멀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는 문학적 가치에서 오는 자연스러운 결과여야 한다. 문학이 문학으로서의 가치를 지닐 때 감동은 독자에게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이끌며, 이러한 영향과 가르침은 간접적이다.
교육적으로 가치 있는 문학작품이라 함은 문학이라는 승화된 형태를 통해 작품 속에 의미가 얼마나 잘 담겨 있느냐에 따라 평가될 수 있다. 좋은 문학작품의 교육적 가치는 아동문학작품의 첫 번째 특성인 문학적 가치를 충족하면 갖추게 될 특성이기도 하다.

2) 교육적 가치를 갖는 작품인지를 평가하는 준거

① 아동들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하도록 돕는가?
② 다양한 문제해결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주는가?
③ 다른 사람과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가?
④ 올바른 인격의 기초를 닦도록 도와주는가?
⑤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는가?
⑥ 삶의 진리를 깨닫는데 도움을 주는가?
⑦ 문학에 대한 흥미와 취향을 발달시켜 주는가?

 

3. 아동문학작품의 특성 - 미술적 가치

1) 유아기 아동문학작품의 미술적 가치의 의미

미술적 가치는 아동문학작품에서 고려되는 독특한 평가기준이다. 유아기 아동을 위한 책은 그림을 동반하게 되는데, 유아를 대상으로 할 때 어떤 책이 좋은 책인가 하는 질문은 어떤 그림책이 좋은 책이냐라는 질문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그림은 내용을 잘 보완하는 동시에 내용을 충분히 묘사하고 있어야 한다. 또 내용과 어울리고 미적인 가치가 있어야 한다. 그림이 그림으로서 독자적인 미술적 가치를 지니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닌, 언어예술로의 문학과 충분히 공감된 가운데 미술적 가치를 드러내야 한다는 것이다.

2)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문학작품의 미술적 가치의 의미

유아용 그림책보다 그림의 비중이 줄었다 해도 삽화로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고 책의 시각적 매력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게 된다. 초등학교 시기의 아동을 위한 책에서도 미술의 위치와 역할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

3) 아동문학작품이 지닌 그림 이외의 미술적 가치

책의 편집과 디자인, 활자와 모양과 배치, 형태 등 한 권의 책이 지니는 모든 시각적 요소를 포함한다.

4) 아동문학의 미술적 가치를 평가하는 구체적 준거

① 그림이 글과 조화롭게 어우러졌는가?
② 그림이 아름답고 예술적인가?
③ 그림에서 전달하려고 하는 의미를 아동의 발달 수준에서 적절히 이해할 수 있는가?
④ 그림이 글의 내용을 세부적으로 잘 묘사하고 있는가?
⑤ 그림과 글이 동시성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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