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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학습의 원리와 개념

2020. 8. 18.

1. 교수학습의 개념

◆ 교수활동(Instruction Activity)

교재와 환경조건을 매개로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 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인격을 형성해 가는 과정이다.

◆ 신교육사상

학교수업은 교수과정의 기본 활동이며, 교수과정은 가르치는 사람의 교수활동과 배우는 사람의 학습활동에 의한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

◆ 학습(Learning)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 결과로 일어나는 행동, 인지 또는 감정에서 지속적인 변화 등 후천적으로 일정한 지식, 기술, 인식이나 행동능력을 획득하는 것이다.

 

2. 교수학습의 원리

◆ 자발성의 원리 - 인간 내부의 성장하려는 능력, 행동 또는 가능성

인간의 성장발달은 인간 내부에서부터 모든 방면으로 자라나려고 하는 자발성에 의해 성장하는 것이며, 이것이 외부적인 환경의 영향을 받아서 인격이 완성되는 것이다.

◆ 흥미의 원리 - 학습목적 또는 내용에 대한 흥미 유도(동기유발)

흥미는 활동의 근저가 되며 행동을 효과적으로 이끄는 원동력, 그렇기 때문에 모든 교육과정의 첫 단계는 학습하고자 하는 대상이나 교육내용에 대해서 흥미를 가지게 하는 것이다.

◆ 개성화의 원리 - 개성의 차이 인정과 존중

인간은 이질적, 개성적인 면이 있는 동시에 공통적 동질적인 면이 있어서 이 양자 중 어느 일방에만 치우칠 수 없는 것이므로, 이 양자를 모두 최대한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사회화의 원리 - 인간은 사회적 동물, 사회성 육성

문화가 고도로 향상 발전함에 따라 복잡 다양한 사회에서 생활을 잘할 수 있는 인간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개성의 발달과 아울러 사회성을 길러주어야만 한다.

◆ 경험의 원리 - 경험에 의한 구체적 학습

인간이 실생활에서 겪은 다양한 경험들은 학습을 촉진시킨다. 인간은 어릴수록 직접 경험에 의한 구체적인 학습이 더욱 효과적인데 이것은 아직 추상적으로 개념화하는 힘이 성인보다 미숙하기 때문이다.

◆ 활동의 원리 - 학습자의 자기활동 존중, 육체적인 활동과 정신적인 활동 포함

전통적인 교육이 주로 듣는 학습으로 주지적이고 주입적, 소극적, 수동적인 교육방법이었던 것에 반해, 일부 학자들은 학습자의 자기 활동을 존중하는 교육을 강조하였다.

◆ 시청각적 방법의 원리 - 다양한 시청각 훈련

도구를 통해서 정보의 전달 또는 지식이나 모든 문화 내용을 쉽게 학습하는 새로운 교육방법의 출현으로 현장 경험이나 교재를 이용한 방법만 있는 것은 아니다. 도표, 사진, 실물모형, 슬라이드, TV, 비디오, 컴퓨터 등의 다양한 시청각적 훈련 도구들을 활용한 학습지도 방법은 학습의 효과를 더욱 증진시키게 된다.

◆ 목적의 원리 -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른 목표의 구체화

모든 교육 내용을 학습할 때는 뚜렷한 목적감을 갖도록 교육자는 자극을 주고 학습의욕을 일으키며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동기부여해야 한다.

◆ 통합의 원리 - 교재와 인격의 통합

학습지도는 학습자를 전반적인 생활환경에 적응시키고 학습자가 본래부터 갖고 있는 모든 방면으로 자라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조화 있게 발달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교재의 통합은 학습에 필요한 모든 교재를 중심으로 통합시키는 것이고, 인격의 통합은 교육자가 항상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발달이 조화와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 평가의 원리 - 목적 달성 여부 확인, 평가결과의 피드백, 평가기준과 방법 중요

평가는 피드백 되어 다음 단계의 교육목표, 학습내용, 지도방법 등을 결정하는 데 이용되어야 한다. 평가방법에는 주관적 방법과 객관적 방법, 학력검사, 성격검사, 적성검사 등이 있으며, 학습지도시 사전, 중간, 사후 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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