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소년기 정서적 변화
◆ 아동기까지의 정서와는 다른 정서를 경험한다.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급격하고 다양한 발달적 특징에 수반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다른 발달적 특징과 마찬가지로 개인차가 크고, 기질과 환경 등에 따라 변화의 패턴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 정서 조절 전략 및 자기 통제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부정적인 정서가 표현으로 이어지는 정도는 청소년 자신이 갖고 있는 조절 전략이나 자기 통제력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 정서적 특징에 예상은 고정적인 선입관인 경우가 많다.
아동기와 달리 청소년기에 들어서면 모두가 질풍노도의 정서적 특징을 보일 것이라는 예상은 고정적인 선입관인 경우가 많다. 기쁨, 행복함 등 정적인 정서는 보통 정도의 수준으로 경험하고 불쾌한 분노 등 부적인 정서는 정적인 정서보다 적은 정도로 경험한다.
◆ 청소년기의 정적 정서의 경험과 부적 정서의 경험이 서로 큰 관련성을 갖지 않는다.
관련 연구결과에 따르면, 청소년들이 느끼는 정적 정서와 부적 정서의 관계는 의미가 없다. 정적 정서를 많이 경험한다고 부적 정서를 적게 경험하거나 부적 정서를 많이 경험한다고 정적 정서를 적게 경험하는 것은 아니다.
2. 청소년기 정서적 변화의 단계
1) 청소년 초기
① 사춘기를 통한 신체적, 성적인 급격한 변화로 야기되는 성적 성숙은 청소년이 강한 성적 충동을 경험하게 한다.
정서에 일관성이 없고 불안정하다. 그래서 정서의 기복이 아동기에 비해 넓고 격렬하다.
② 지식을 구하려는 열정은 높으나 논리적 문제 해결 능력이 미숙하여 공상과 동경의 상태에 많이 머물게 된다.
2) 청소년 중기
일반적으로 중학교 말부터 고등학교까지 이르는 시기를 말한다.
① 초기보다 더욱 강렬한 정서를 느끼지만 직접적인 표출을 억제하는 경향이 높다.
성적인 것이나 기타 대상에 대해 느끼는 정서를 의식적으로 억압하려는 성향을 많이 보인다. 그러나, 억제 과정에서 자기혐오나 열등감을 갖게 되어 내면적으로 침울하거나 정서의 불안성이 고조되기도 한다. 그래도 이성에 대해서는 초기보다 낭만적이고 감상적인 태도를 취하게 된다.
② 자아의식이 높아지면서 독선적이고 우월을 과시하며, 현실을 부정하고 혐오하는 경향이 높다.
기성세대, 사회구조, 사회의 도덕과 법률에 대해 의혹을 품는다. 그래서 자기 나름의 독특한 구조와 논리를 갖고 비판한다.
3) 청소년 후기
일반적으로 대학교 시기를 의미한다.
① 사회적으로 안정적인 방향으로의 정서경험을 하게 된다.
이상을 추구하지만 현실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래서 현실적응 과정에서 자신의 행동이나 정서를 합리적으로 통제하려 한다.
② 조화와 타협의 필요성을 느끼고, 이를 위해 갈등하고 노력하는 특징을 보인다.
3. 청소년기 정서적 특징
① 정서의 경험과 표현이 격렬하고, 동요가 크다.
부모, 교사, 친구의 이야기에 쉽게 분노하고 얼굴을 붉히거나 슬픔에 잠기는 격동성은 청소년기 초기에 더욱 두드러진다. 후기로 갈수록 자신의 감정에 대해 여유를 찾는 경우가 많다.
② 정서를 불러일으키는 자극 대상이 변한다.
불쾌한 정서를 일으키는 자극 대상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변한다. 유아기에는 체벌, 부상, 질병, 주사바늘 등 신체적이거나 감각적인 것, 아동기에는 나쁜 성적, 벌 받기 등 사회적 학습과정 중에 경험하는 것, 청소년기에는 죽음, 부모의 불화, 친구들 간의 비인기 등 자신이 무능력하다고 느껴질 때나 막연한 불안감을 일으키는 대상 등으로 변한다.
③ 정서 표현이 내면화되는 경우가 많다.
- 아동의 정서 표현은 직접적이고 일시적이며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 청소년의 정서 표현은 의식적으로 억제되는 경우가 많다. 정서가 외부로 표출되기보다는 내부에 숨겨진다거나 방어기제에 의해 반응된다.
- 청소년이 느끼는 공포심의 발현에는 우울과 분노나 비행의 형태 등이 있다.
4. 청소년기 정서 변화의 원인
① 급속한 신체발달과 호르몬의 변화
청소년기는 다른 어떤 시기보다 신체적으로 급격한 발달과 성숙을 경험하는 시기이다.
또 신체적 발달에 따른 자아상의 변화를 경험한다. 성인이나 이전에 어울렸던 집단으로부터 고립되는 행동을 보이고, 동일한 주변의 자극에 대해서도 지나친 수줍음이나 불안감 등의 강한 정서를 표현한다.
② 인지적 발달에 따른 형식적 조작능력의 획득
정서변화의 개념의 사용과 함께 가설적 추리능력으로 인해 과학적 추론이 가능해지고,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이면서 동시에 부정적인 정서를 유발하기도 한다. 그리고 사고과정이 어떻게 구성되고 어떻게 기능하는지 이해하며, 자기성찰에 몰두할 수 있는 상위 인지능력을 획득한다.
③ 생활 영역과 대인관계 영역의 확대
아동기에는 생활의 대부분을 부모나 주변 어른들에게 의존하지만, 청소년기에는 의존과 독립 사이에서 갈등한다. 이러한 갈등으로 인해 부모나 주변 어른들로부터 독립하여 스스로 생활하면서 심리적 자유를 누리길 원하나, 현실적으로 많은 부분 의존관계에 머무르게 된다.
또 이전까지 부모에게서 강한 친밀감의 욕구를 충족하였지만, 청소년기가 되면서 동성이나 이성 친구를 통해 친밀감을 충족하려는 욕구가 커지게 된다. 즉 친밀감을 충족하려는 대상이 확대되면서 청소년기의 생활 범주와 대인관계 영역은 아동기 때와 비교하여 상당히 넓어진다. 그래서 청소년들은 다양한 대인관계 속에서 복잡한 적응이 문제에 당면하고 그에 따른 보다 다양한 정서를 경험하게 된다. 특히 진학문제, 전공 선택의 문제, 이성문제, 교우관계 등 결정과 선택이 요구되는 상황에 많이 직면하게 되는 선택과 결정의 시기를 경험한다.
④ 빈약한 영양섭취, 수면부족, 운동부족, 학업 스트레스 등
청소년들의 정서를 황폐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다. 최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경우 과도한 학업량과 학업 스트레스로 인해 영양, 수면, 운동의 측면이 열악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생활습관의 측면은 개인의 신체적 건강뿐 아니라 심리적 건강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나 개인적, 사회적 대책은 상당히 미흡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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