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Study

STEP 부모교육 프로그램

2020. 7. 24.

1.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

효율적 부모역할 수행을 위한 체계적 훈련(Systematic Training in Effective Parenting, STEP)은 딩크마이어와 매케이(Dinkmeyer & Mckay, 1976)가 개발하였다. STEP은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 STEP 프로그램의 목적
부모와 자녀가 서로를 동등한 인격체로서 존중하기 위함이며, 부모가 민주적 양육기술을 터득하여 자녀가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
◆ 구체적인 교육목표
① 자신을 정확하게 통찰하고 자녀의 행동을 바르게 이해하는 방법을 터득하기
② 자녀에게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을 길러주기 위한 양육기술을 익히기
③ 자녀와의 관계를 만족스럽게 유지하기 위한 의사소통 기술을 학습하기

 

 

부모와 자녀 사이의 평등한 관계를 강조하며, 자녀가 보이는 문제행동에 담겨있는 내면적 요구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왜냐하면 자녀의 행동은 부모의 관심을 얻고자 위함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가 보이는 잘못된 행동을 무조건 거부해서는 안 된다. 부모와 좋은 관계를 맺고자 하는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자녀를 수용하고, 자녀 생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2. STEP 프로그램의 회기별 주제 및 내용

부모와 자녀간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시키며 상호존중하는 관계를 가질 수 있도록 이론 및 실무교육으로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10~12명이 한 집단이 되어 매주 2시간씩 이론 학습과 훈련을 진행한다.
◆ 1회기
① 주제 : 프로그램 의미와 목적 이해 및 친밀감 형성
② 내용
- 부모 노릇하기 힘든 세상에 대해 공감하기
- 어떨 때 부모 노릇하기 힘든지 나누기
- 별칭 짓기 및 자기 소개하기
- 자기결정이론과 프로그램의 목적 소개하기
- 계약서 작성 및 집단규칙 정하기
- 오늘의 회기 경험 나누기
- 자기감찰 등의 과제하기
◆ 2회기
① 주제 : 나 자신에 대한 이해와 변화에 대한 동기 및 희망 높이기
② 내용
- 과제 경험 나누기와 피드백하기
- 자율성, 관계성, 유능성, 욕구충족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면서 나의 어린시절 돌아보는 심상작업하기
- 어린시절을 돌아보면서 느껴지는 감정 표현하기
-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탐색하기
- 오늘의 회기 경험을 나누고 좋은 글로 마무리하기
- 어린시절의 경험이 어떻게 부모인 나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관찰하기, 보물상자를 만드는 등 자녀와 함께하는 특별한 시간 계획하기 등의 과제하기
◆ 3회기
① 주제 : 자녀에 대한 관점 전환하기와 마음이 통하는 대화법 기초 배우기
② 내용
- 과제경험 나누기와 피드백하기
- 자녀를 바라보는 관점 탐색하기
- 빙산 탐색같은 인간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강의하기
- 마음이 통하는 대화법의 기초 : 의사소통 요소, 문제의 소유 가리기, 아이가 말하도록 잘 듣기, 아이가 잘 듣도록 말하기
- 마음이 통하는 대화법 실습하기
- 오늘의 회기 경험을 나누고 좋은 시로 마무리하기
- 지난 과제와 수용연습 등의 과제하기
◆ 4회기
① 주제 : 관계성 욕구 충족의 중요성 이해와 온정 및 관여 양육행동 배우기
② 내용
- 과제 경험 나누기와 피드백하기
- 욕구 좌절 상황에서 엄마에게 원하고 바랐던 것을 떠올리고 표현하기로 어린 시절의 미충족된 관계성 욕구 탐색하기
- 관계성 욕구 충족의 기술 강의하기 : 온정 감정수용, 관심과 애정, 함께하는 시간, 보살핌, 돌봄과 지지, 존중표현 등
- 어린 시절의 상황을 가지고 아이와 부모가 되어 배운 기술을 적용해보고 자신의 아이와의 상황을 떠올려 적용하여 짝꿍과 연습하기 등 관계성 욕구 충족 경험과 연습하기
- 오늘의 회기 경험을 나누고 좋은 시로 마무리하기
- 지난 과제와 관계성 욕구 충족 기술 연습 등 과제하기
◆ 5회기
① 주제 : 자율성 욕구 충족의 중요성 이해와 자율성 지지 양육 행동 배우기
② 내용
- 과제 경험 나누기와 피드백하기
- 욕구 좌절 상황에서 엄마에게 원하고 바랐던 것을 떠올리고 표현하기로 어린 시절의 미충족된 관계성 욕구 탐색하기
- 자율성 욕구 충족의 기술 강의하기 : 강의내용은 선택의 자유 인정 및 존중, 주도적 탐험 및 시도 격려, 아이의 관점과 의견, 감정표현 존중, 의미있는 근거 설명 등 자율성 지지하기
- 4회기와 마찬가지로 짝꿍과 연습하기 등을 통해 자율성 욕구 충족시키기 연습하기
- 오늘의 회기 경험을 나누고 좋은 시로 마무리하기
- 지난 과제와 자율성 욕구 충족 기술 연습 등의 과제하기
◆ 6회기
① 주제 : 유능성 욕구 충족의 중요성 이해와 구조 양육행동 배우기
② 내용
- 과제 경험 나누기와 피드백하기
- 욕구 좌절 상황에서 엄마에게 원하고 바랐던 것을 떠올리고 표현하기로 어린 시절의 미충족된 유능성 욕구 탐색하기
- 유능성 욕구 충족의 기술 강의 : 강의내용은 명백한 기대, 일관적이고 적절한 한계 설정, 규칙, 가이드라인 및 피드백 제공, 지지와 격려 등의 구조
- 어린 시절의 상황을 가지고 한 사람은 아이, 한 사람은 부모가 되어 배운 기술을 적용하여 짝꿍과 유용성 욕구 충족시키기 연습하기
- 오늘의 회기 경험을 나누고 좋은 시로 마무리하기
- 자녀와 함께 하는 특별한 시간 등의 과제하기
◆ 7회기
① 주제 : 사람을 살리는 칭찬기술 배우기
② 내용
- 과제 경험 나누기와 피드백하기
- 정말 칭찬받고 인정받고 싶었던 상황과 그때의 경험 나누기 등 칭찬 경험 나누기
- 칭찬의 중요성 및 기술 강의하기
- 서로에 대한 칭찬을 해주고 자녀에 대한 칭찬목록을 작성하고 읽어보기 등 짝꿍과 칭찬하기 연습하기
- 오늘의 회기 경험을 나누고 좋은 시로 마무리하기
- 과제하기
◆ 8회기
① 주제 : 그동안 배운 방법들 정리하고 마음 속에 뿌리내리기
② 내용
- 과제 경험 나누기와 피드백하기
- 다양한 상황을 들어 복습하기
- 미안해, 고마워, 사랑해 등 지금까지의 나에게 인정해 주고 싶은 말하기
- 앞으로 좌절되거나 힘들 때 해 주고 싶은 격려의 말하기
- 전체 소감 나누기
- 수료증 수여 및 후속 모임 안내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