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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의 다양성

2020. 5. 28.

1. 문화적 다양성에 따른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설계 시 문화적 배경이 다른 대상자를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가 있다. 대상가족의 욕구와 기대 및 강점의 이해, 대상가족의 욕구와 기대 및 강점에 따른 목표개발, 프로그램 설계와 수행, 프로그램 효과성의 평가 등이 있다. 근래 들어,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문화집단에 대한 고유성을 인정하게 되었고 집단의 다양성이 보전되고 있다.
문화적 다양성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동일한 내용을 교육하더라도 참여집단의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라 집단의 역동성과 교육효과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문화적으로 민감한 사항 등에 대해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주제의 다양성

우리나라 프로그램은 아직 부부교육, 부모교육 등 특정 프로그램 주제에 편중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미개발 상태로 남아있는 분야도 상당수 있어서 균형있는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프로그램 개발에서 교육대상자들의 필요와 욕구에 맞추어 시대성 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성폭력이 사회 문제화 됨에 따라 올바른 성교육 프로그램의 강화, 실직자 증가에 따른 실직 가장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이나 적응 등이 있다.


3.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구성의 다양성

프로그램은 개발자가 일정한 틀로 구조화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교육은 상호적인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특히 학습자의 요구가 반영될 때 교육효과가 더욱 높을 수 있다.


4. 가족생활교육 참여자 집단의 다양성

일반적으로 가족생활교육은 소집단 교육이 널리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개인, 소집단, 부부집단, 대집단 등 교육집단의 규모를 융통성 있게 조정하여 운영할 필요가 잇다. 동질적 집단에 이질적 집단의 참여자들이 모이는 경우 서로에게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 물론 어느 정도 동질적인 집단의 경우 친밀감 형성, 집단에의 적응 등에서 긍정적 결과가 예상된다.


5. 가족생활교육 방법의 다양성

가족생활교육은 공적인 학교교육과 달리 교육자와 참여자 간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교육자의 일방적 강의가 아닌, 학습자들이 토론, 실습 등 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다양한 학습할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 교육자와 학습자 간 인지적, 정서적 경험을 통한 양방향 학습을 장려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방법에는 강의나 강연, 질문법 등 일방통행적 방향으로 진행되는 교육자 주도형 학습방법, 공동의 집단사고로 해결하여 진행자로서 역할이 중요한 토론형 학습방법, 집단과제, 현장학습, 실험실습, 역할극 등 창의성과 표현능력을 발달시키는 체험학습방법 등이 있다.


6. 가족생활교육 교구 및 교재의 다양성

근래 시청각 자료가 발달함에 따라 이러한 교육 매체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외에도 실물자료나 표본, 모형, 그림, 사진, 차트, 게시판, 칠판 등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교구 및 교재의 선택은 교수방법, 집단의 규모, 참여자의 특성, 교육현장의 물리적 시설 등을 기준으로 고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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