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fo

건설 기초안전교육 이수증 재발급

2021. 10. 2.

일반적으로 건설현장에는 일용근로자의 비중이 높을 뿐만 아니라 해당 근로자가 다른 현장으로 옮겨 다니는 게 빈번합니다. 그렇다 보니 매번 안전교육을 실시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제거하고자 꼭 필요한 안전지식을 별도로 교육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건설 기초안전교육
건설 기초안전교육

 

그리고 모든 교육을 이수하고 나면 기초안전교육 이수증을 발급이 됩니다. 혹시라도 잃어버리게 되면 교육받은 기관에 가야만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다시 발급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면 임시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임시로 건설 기초안전교육 이수증 재발급하려면 각 포털에서 안전보건교육포털로 검색하여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단 메뉴에 있는 고객지원 항목을 선택합니다.

 

안전보건교육포털 홈페이지 메인
안전보건교육포털 홈페이지 메인

 

안전보건교육포털 바로가기

 

그리고 세부 항목 중 '건설업 기초안전보건 교육'을 클릭합니다.

 

건설업 기초안전보건 교육 항목 선택
건설업 기초안전보건 교육 항목 선택

 

관련 페이지로 넘어가면 화면 오른쪽에 이수정보조회와 교육기관 찾기 버튼이 보입니다. 이 중에서 이수정보조회를 클릭합니다.

 

이수정보조회 및 교육기관 찾기
이수정보조회 및 교육기관 찾기

 

그런데 처음 이용하는 분이라면 별도의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해당 절차를 거치고 나면 두 가지 방법으로 건설 기초안전교육 이수증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임시로 사용할 종이 이수증으로 출력하거나 QR코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비대면으로 교육이수증 발급하는 방법은 PC뿐 아니라 스마트폰 등 모바일로도 가능합니다. App 스토어 또는 Play 스토어에서 위기탈출 안전보건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위기탈출 안전보건 앱(App) 설치위기탈출 안전보건 어플 메인 화면
위기탈출 안전보건 어플 설치 및 실행

 

정상적으로 설치되었다면 화면 왼쪽 위에 세줄로 된 버튼을 터치합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이수자 조회 항목을 찾아 터치하면 인증절차 등을 거쳐 이수증 또는 QR코드를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수자 조회 항목로그인을 위한 본인인증 절차
이수자 조회 항목 및 본인인증 절차

 

개인적인 생각을 덧붙이자면 이수증 재발급을 하더라도 QR코드 저장은 해두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분실할 염려도 있고 QR코드만 있어도 교육 이수 여부 조회로 현장 출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신분증
신분증

 

그래도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본인이 교육받았던 기관에 방문하면 이수증 카드로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해당 기관에서 교육을 들었는지 문의한 후 확인되면 신분증과 재발급비 5,000원을 준비하여 방문하면 됩니다.

이때 사진은 현장에서 바로 사진 촬영이 가능하므로 따로 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각 지역본부 또는 지사를 방문할 때는 별도의 사진을 준비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