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자 등 중장년층은 창업도 재취업도 막연하게 느껴지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다 보니 은퇴 후 제2의 직업으로 택시 운전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아무래도 창업과 재취업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개인택시가 노년의 삶을 보다 안정적으로 꾸려 나가는 데 좋다고 여기는 듯합니다.
특히 까다로운 조건으로 발목을 잡았던 개인택시 자격이 최근에 완화되면서 관심이 커졌습니다. 그런데 해당 자격이 충족되더라도 만만치 않은 면허 값을 치러야 한다는 고민이 남게 됩니다. 그렇다면 면허 값으로 일컬어지는 개인택시 시세는 어떻게 되는지 지역별로 살펴보겠습니다.
개인택시의 면허 값인 시세는 나라에서 정하는 것이 아니라 시장경제원리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잘 벌린다는 소문이 퍼지면 오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최근 승차 공유 서비스의 수요가 커지면서 개인택시 면허 가격이 크게 떨어졌었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면 서울 기준 2017년도에는 9천만 원대 초반, 2018년도에는 8천만 원대 후반이었습니다. 하지만 2019년에 들면서 7천만 원대 중반까지 떨어졌습니다. 수원, 의정부, 고양시 등 경기도와 광역시를 비롯한 전주, 경산, 청주 등의 지역들도 개인택시 시세가 이전 대비 하락했습니다.
물론 시세가 떨어진 정도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택시 영업이 호황인 지역은 상대적으로 비싸고 그렇지 않은 지역은 가격이 낮게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지역 간 경계에 있는 경우 30% 이상 차이가 나는 곳도 있습니다.
앞으로 개인택시 시세가 크게 오를지 내릴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떨어졌던 시세가 2020년부터 점차적으로 회복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의 시세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 지역별로 나눠 정리해봤습니다.
▶ 특별시 및 광역시
지역 | 시세 | 대수 | 지역 | 시세 | 대수 |
서울 | 8,200만 | 49,178 | 광주 | 1억 1,900만 | 4,789 |
부산 | 8,300만 | 13,839 | 울산 | 9,200만 | 3,613 |
대구 | 5,100만 | 10,043 | 제주 | 1억 8,000만 | 3,880 |
인천 | 8,300만 | 8,977 | 세종 | 2억 | 218 |
대전 | 1억 | 5,340 |
서울 개인택시 시세는 8,200만 원으로 타 지역 대비 생각보다 높지 않게 느껴집니다. 아무래도 서울은 인구만큼 택시 대수가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또 지하철과 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상대적으로 시세가 높지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대구시는 다른 광역시와 비교했을 때 5,100만 원으로 전국에서 가장 싼 편에 속합니다. 이렇게 싼 이유는 인구 대비 택시 대수가 유독 많고 사납금 없는 조합 택시의 영향이 크지 않을까 짐작해봅니다.
반대로 세종시는 2억으로 특별시 및 광역시 중에서 가장 비쌉니다. 이처럼 세종시가 비싼 이유는 인구 대비 면허수가 적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면허수가 적었던 연기군이 세종시로 바뀌면서 그만큼 수요가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 경기 지역
지역 | 시세 | 대수 | 지역 | 시세 | 대수 |
수원 | 1억 3,900만 | 3,134 | 광명 | 7,000만 | 848 |
과천, 군포, 안양, 의왕 | 1억 | 2,782 | 파주 | 1억 5,500만 | 526 |
성남 | 1억 3,600만 | 2,509 | 김포 | 1억 7,000만 | 459 |
부천 | 9,500만 | 2,487 | 하남 | 1억 7,000만 | 406 |
고양 | 1억 4,100만 | 2,125 | 광주 | 2억 1,000만 | 406 |
안산 | 1억 4,500만 | 2,089 | 이천 | 1억 8,000만 | 340 |
용인 | 1억 6,500만 | 1,585 | 안성 | 1억 7,000만 | 283 |
구리, 남양주 | 1억 4,000만 | 1,551 | 양주 | 2억 | 283 |
오산 | 1억 7,500만 | 1,519 | 포천 | 1억 2,000만 | 245 |
화성 | 1억 9,200만 | 1,519 | 동두천 | 1억 4,000만 | 212 |
평택 | 1억 9,000만 | 1,170 | 여주 | 1억 7,000만 | 165 |
시흥 | 1억 2,000만 | 1,092 | 가평 | 1억 8,000만 | 110 |
의정부 | 1억 5,000만 | 877 |
경기도 지역의 개인택시 시세는 전반적으로 1억 원 이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광명시가 7,000만 원으로 가장 싸고 광주시가 2억 1,000만 원으로 가장 비쌉니다.
이처럼 시세가 형성되는 데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 지역의 인구 대비 개인택시 대수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살펴볼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전북, 전남, 강원 지역의 개인택시 시세도 비슷하게 이루어지는 듯합니다.
▶ 충북 지역
지역 | 시세 | 대수 | 지역 | 시세 | 대수 |
청주 | 1억 3,000만 | 2,537 | 진천 | 2억 | 89 |
충주 | 1억 2,500만 | 698 | 증평 | 1억 3,000만 | 68 |
제천 | 1억 3,000만 | 433 | 단양 | 7,900만 | 65 |
음성 | 1억 7,000만 | 125 | 괴산 | 1억 2,000만 | 53 |
옥천 | 6,000만 | 94 |
▶ 충남 지역
지역 | 시세 | 대수 | 지역 | 시세 | 대수 |
천안 | 1억 9,400만 | 1,428 | 논산 | 9,800만 | 201 |
아산 | 1억 6,000만 | 682 | 예산, 홍성 | 1억 8,000만 | 165 |
서산 | 2억 200만 | 268 | 부여 | 1억 2,000만 | 137 |
공주 | 1억 5,000만 | 243 | 서천 | 9,200만 | 124 |
보령 | 1억 4,000만 | 231 | 태안 | 1억 5,000만 | 89 |
당진 | 2억 2,000만 | 227 | 계룡 | 1억 5,000만 | 22 |
▶ 경북 지역
지역 | 시세 | 대수 | 지역 | 시세 | 대수 |
포항 | 1억 | 1,914 | 김천 | 1억 2,000만 | 319 |
구미 | 1억 2,400만 | 1,348 | 영천 | 8,500만 | 216 |
경주 | 1억 2,000만 | 777 | 상주 | 8,500만 | 210 |
안동 | 1억 2,500만 | 480 | 문경 | 1억 1,200만 | 188 |
경산 | 1억 4,000만 | 379 | 칠곡 | 1억 3,500만 | 176 |
영주 | 1억 | 345 | 예천 | 7,500만 | 75 |
▶ 경남 지역
지역 | 시세 | 대수 | 지역 | 시세 | 대수 |
창원 | 1억 1,000만 | 3,331 | 거제 | 1억 9,000만 | 441 |
김해 | 1억 2,500만 | 1,163 | 통영 | 1억 2,500만 | 385 |
진주 | 1억 3,000만 | 1,005 | 사천 | 9,500만 | 325 |
양산 | 1억 5,500만 | 523 | 밀양 | 8,500만 | 261 |
▶ 전북 지역
지역 | 시세 | 대수 | 지역 | 시세 | 대수 |
전주 | 1억 3,500만 | 2,337 | 정읍 | 8,500만 | 351 |
익산 | 1억 | 1,011 | 김제 | 6,000만 | 277 |
군산 | 1억 | 934 | 남원 | 9,000만 | 243 |
▶ 전남 지역
지역 | 시세 | 대수 | 지역 | 시세 | 대수 |
목포 | 1억 4,000만 | 924 | 광양 | 1억 7,000만 | 228 |
여수 | 1억 7,000만 | 808 | 나주 | 1억 2,000만 | 155 |
순천 | 1억 5,300만 | 683 |
▶ 강원 지역
지역 | 시세 | 대수 | 지역 | 시세 | 대수 |
원주 | 1억 3,000만 | 1,204 | 태백 | 9,000만 | 188 |
춘천 | 1억 5,500만 | 1,009 | 삼척 | 1억 2,000만 | 157 |
강릉 | 1억 6,000만 | 732 | 홍천 | 1억 5,000만 | 77 |
속초 | 1억 8,000만 | 397 | 양양 | 1억 6,000만 | 59 |
동해 | 9,500만 | 341 | 고성 | 1억 5,000만 | 56 |
지금까지 살펴본 전국 개인택시 시세는 2022년 5월을 기준으로 만들어진 자료입니다. 언제든지 변동될 가능성이 있으며 100% 정확하다고도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참고하는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