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동문학의 목표
1) 문학 수용능력
문학 능력을 기초로 아동이 문학작품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것이다. 여기서 이해는 지적인 수준에서 수용하는 것이고, 감상은 정의적인 수준에서 수용하는 것이다.
2) 문학 평가능력
아동이 문학작품 내용과 이야기 구성 방식에 대해 비평하는 것이며, 작품을 또 다른 시각에서 해석하는 것도 포함된다.
3) 문학창작능력
내면화된 자신의 세계를 외부로 표현하는 것이며, 개작 활동도 포함된다.
2. 아동문학이 지니는 가치
1) 즐거움
아동이 문학을 찾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재미있기 때문이다. 어렸을 때 듣거나 읽었던 이야기의 즐거움은 평생 문학을 즐기고 사랑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2) 상상력
아동은 문학 속의 상상의 세계를 통해 새로운 시선으로 세상을 보게 되고, 스스로 상상의 세계를 펼쳐 보이고 창의성을 키운다. 또 조상이 살아왔던 세상, 후손들이 살게 될 다양한 삶의 모습 등 현재의 시공간을 넘어선 무한한 세계를 경험한다.
3) 심미감
아름다운 언어와 표현, 글의 양식, 그림의 색과 모양, 구도 등을 접하면서 아름다움을 이해하고 심미감을 기르게 된다. 심미감은 어릴 때부터 꾸준히 문학을 접할 때 형성된다. 심미감을 키우는 첫걸음은 아동 스스로 좋아하는 책이나 작가에 대한 기호가 생기는 것이다. 그림 자체만으로도 예술적인 감각을 키워준다.
4) 치유
문학을 통한 정서적 위로받는다. 책 속 이야기와 자신의 실제 갈등을 동일시하면서 대리만족을 통해 위로 받는다.
5) 도덕성
주인공들이 도덕적 딜레마에 빠져 선택, 결정하는 상황에 아동 자신도 대입해보게 된다. 이야기의 전개와 결과를 통해 주인공이 받는 긍정적, 부정적 보상을 보는 반복적 경험을 통해 옮고 그름의 개념과 기준이 형성된다.
6) 대리 경험
주인공이 되어 그 시대와 장소로 이동하여 주인공이 만나는 인물과 사건을 경험한다. 현실세계에서 겪지 못하는 사건들을 경험함으로써 문제 해결과 장애를 극복하는 정신적 훈련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시각을 받아들인다. 그리고 정체성 확립 및 삶의 목표 형성에 도움이 된다.
7) 세상에 대한 이해와 공감
다른 나라와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세계적이고 국제적인 것에 대해 공감의 기초를 형성할 수 있고, 자신이 속한 사회문화, 경제, 기후, 정치적 한계, 지리적 조건 등에 의한 영향을 이해한다.
8)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
전래동화 같은 옛이야기를 통해 그 시대 문화의 일부가 되어 보면서 역사가 무엇인지, 역사를 만드는데 기여한 인물들에 대해 알게 해 준다.
9) 학습적 가치
규칙적인 책 읽기는 아동의 언어발달, 어휘 능력 등에 영향을 준다. 정확한 어휘, 좋은 문장과 표현, 글의 구조 등을 익히며 자신의 이야기를 쓸 때 이를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문학은 과학, 수학, 사회 등 많은 영역의 학습에도 활용된다. 문학의 주제는 매우 광범위하고 교육과정 영역에 포함되는 거의 모든 주제를 다루고 있다.
3. 아동문학의 교육적 가치
아동문학은 아동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을 통합적으로 신장시키는 효과적 자료가 될 수 있고, 아름다운 정서와 풍부한 상상력을 기르는데 이바지할 수 있다. 아동들의 삶에 대한 여러 가치들을 체험하고 나름대로 가치 판단을 하게 하여 궁극적으로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4. 아동기 그림책의 교육적 가치
◆ 그림책은 그림을 보면서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문식성에 관련된 기술과 사고의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한다.
◆ 글을 못 읽는 아동도 자연스럽게 읽기 기술을 익힌다.
◆ 아동이 이야기의 문법, 이야기의 쉐마(Story Schema), 이야기의 감각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작가의 표현 의도를 어떻게 미술적 요소를 통해 삽화로 나타내는지 이해시켜주고, 미술적, 예술적 요소를 감상하는 방법을 습득시킨다.
◆ 그림을 통해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것들을 관찰할 기회를 제공한다.
◆ 등장인물의 표정과 몸짓을 보면서 이야기 속으로 감정 이입하도록 도우며, 풍부한 정서적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