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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극의 개념

2020. 9. 21.

1. 동극의 정의

1) 동극의 정의에 대한 여러 가지 입장

① 아동극과 동극을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하였고, 아동극의 하위 장르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였다.
② 희곡을 아동극과 아동시나리오로 분류하였고, 아동을 주체로 하여 상연되는 교육적인 연극과 희곡을 통틀어 아동극으로 정의하였다.
③ 연극으로서의 동극과 희곡으로서의 동극본을 모두 포함하여 아동극으로 봤다. 그러나 실제 교육현장에서 이해되는 아동극은 아동에 의한 혹은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연극의 형태를 모두 포함하는 경우가 많았다.
④ 극과 희곡을 같은 것으로 착각하는 문제를 지적하였다.
동극본(동희곡)은 문학이고, 동극(아동극)은 공연예술이이다. 공연예술과 매체예술이 양식상 다양하게 나누어지면서 음악극 대본, 드라마 대본, 인형극 또는 애니메이션 대본, 만화 대본까지도 문학작품으로 간주하였다.

2) 동극에 관한 종합적 정의

하는 것으로서의 동극과 보는 것으로서의 동극 두 가지 개념은 연극의 희곡과 공연을 다 포함하는 의미에서 상호보완적이다. 따라서 동극은 아동을 주체로 하여 상연되는 교육적인 연극(시간적, 공간적 종합예술)과 동극본(희곡) 두 가지를 통틀어 일컫는 갈래의 명칭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2. 동극의 문학적 요소

1) 주제

- 동화와 달리 무대 상연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제한이 따른다. 극화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고 대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국면을 표현하는 것이므로,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 동화의 주제와 마찬가지로 아동들에게 미치는 강한 교육적인 영향을 고려한 주제여야 한다. 인간의 존엄성이나 조국애, 협동정신, 근로의 신성함, 평화 등 민주적인 사상에 뿌리를 둔 주제여야 한다.
- 자연의 아름다움과 동식물에 대한 애정, 삶에 대한 즐거움, 가족 간의 사랑과 가정 생활의 즐거움, 친구들과의 우정, 어려움을 극복해 내기 위한 인내와 노력, 모험의 세계 등 아동의 꿈과 상상력에 뿌리를 둔 주제, 즉 영원한 진리를 담고 있어야 한다.
※ 주제는 명확해야 하지만 지나치게 직접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좋지 않다.

2) 구성

- 갈등과 해결, 반전과 발전을 동화보다 더욱 분명하게 보여줘야 관객에게 더 큰 극적 긴장감을 가져다 줄 수 있다.
- 관객으로 하여금 긴장과 정서적 순화를 경험하게 해주는 것인 극의 구조(Plot, 플롯)는 논리적, 인과관계의 명확성, 유기적 통일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극의 구조 단계
① 발달
극의 도입 부분으로 간략하고 자연스러워야 한다. 발달은 배경 설명, 등장인물 소개, 앞으로 있을 사건 예고를 통해 극 전체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② 전개
사건이 펼쳐지는 단계이며 본론으로 들어가는 부분이다. 전개에서 가장 강조되는 것은 자연스러움이다. 짜임이 긴밀하면서도 인물과 사건에 대한 흥미를 자아내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극을 진행시키는 원동력인 갈등을 위해 자연스럽고 합리적으로 상승해야 하며, 인물과 행동이 성장, 변화, 발전 등으로 복잡해져야 한다.
③ 위기
인물과 사건의 윤곽이 확실히 드러나고 극적인 분위기 만들어지는 부분이다. 갈등구조가 변하면서 대립구조가 만들어지는데, 동극의 대립구조에는 착한 행동 대 비방행동, 자기 자신 내부의 대결 구조 등이 있다.
④ 절정
최고조라고 하며, 사건이 고비에 이르는 부분이다. 동극에서는 아동의 주의집중력을 고려해 바로 이 단계로 이끌어 가는 것이 필요하다. 앞 단계는 가능한 줄이고 절정 단계로 들어가 아동들로 하여금 가치 판단을 하는 시간을 갖게 하는 것이 좋다.
⑤ 대단원
극에 펼쳐졌던 사건과 내용이 해결되는 결말단계이다. 동극에서 대단원은 박수가 나올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좋은 극이라고 할 수 있다.

3) 인물

- 희곡의 등장인물은 희곡을 이끌어가는 주요 요소이다.
- 한 사람이 등장할 수도 있고 여러 사람이 등장할 수도 있다.
- 희곡의 등장인물이 갖추어야 할 특성
① 개성이 있으면서 보편적인 인물이어야 한다.
희곡의 등장인물은 개성이 없으면 흥미가 떨어진다. 특히 아동극은 등장인물들 간의 극적 갈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② 문제해결을 하는 인물이어야 한다.
연극은 극적인 상황과 행동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등장인물들의 문제 해결 과정과 문제 해결 그 자체는 바로 극적인 상황과 극적인 행동의 중심이 된다. 따라서 희곡의 등장인물은 처한 상황에 따라 문제 해결 의지를 보이고 문제 해결을 하는 인물이어야 한다.

4) 문체

- 희곡에서는 해설, 등장인물들의 대사, 무대 지시문에 언어가 활용된다. 해설은 희곡의 첫머리에서 등장인물을 소개하는 부분, 대사는 등장인물들의 대화, 무대 지시문은 극작가가 무대 공연에 필요한 사항을 지시하는 글이며,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대시이다.
- 아동극의 대사가 갖추어야 할 점
① 대사는 인물의 성격을 나타내야 한다.
연극은 등장인물에 의해 진행되고 등장인물은 대사를 통해 극을 진전시킨다.
② 대사는 사건을 설명해 주며 발단, 전개, 위기, 절정, 대단원의 과정을 포함하여 극을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극이 인물의 설명을 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건 또는 사건의 과정을 설명하는 형식을 취하지 않는다.
③ 대사는 그럴 듯 하면서 자연스러워야 한다.
관객은 그럴 듯 하면서 자연스런 대사에 흥미를 느끼고 감동을 받는다. 극의 대사는 음성, 리듬, 빠르기, 제스처 등이 자연스럽게 통합되어야 한다.
④ 대사는 간략해야 한다.
극의 대사는 극적 분위기를 지속해가야 하므로 관객에게 지속적인 긴장감을 주어야 한다. 따라서 대사는 전달하려는 의미가 압축되어 간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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