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Study

부모교육의 정의와 이론적 기초 및 교육내용

2020. 5. 23.

1. 부모교육의 정의

부모교육이란 부모가 부모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다. 부모가 되면 자연스럽게 부모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부모역할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여 좋은 부모와 자녀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는 생각이 늘어나고 있다.

◆ 부모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

- 이재연과 김경희은 부모교육이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증진시켜 사고와 감정 및 행동에서 습관적인 방법을 돌이켜 검토해보도록 함과 동시에 자녀를 양육하는 새로운 방법을 습득하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적 경험이라고 하였다.
- 피시바인(Fishbein. 1975)은 부모가 부모역할을 수행할 때 바람직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평생교육을 부모교육이라고 하였다.
- 모리슨(Morrison, 1978)은 부모가 되어 가는 과정에서 부모의 정신력, 가능성, 능력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으로 부모교육을 정의하였다.


2. 부모교육의 이론적 기초 및 교육내용

1) 부모과업

부모과업은 적절한 가정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물리적으로 안전한 가정환경 제공이 중요하다. 대부분 아이들의 부상은 부모의 적절치 못한 돌봄에서 발생하고, 대부분 화상은 뜨거운 국, 커피, 밥솥 증기, 온열기에 데어서 발생한다. 좁은 창틀로 추락, 블라인드 손잡이에 질식사, 목욕탕에서의 낙상 등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2) 부모과정

부모과정은 물리적 안전 등 적절한 가정환경 제공부터 시작하여 적절한 정서적, 지적 자극 제공과 안정적인 애착 형성이 중요하며, 의사소통, 갈등관리 교육과 아동발달에 대한 이해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부모과정에서 부모역할은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갈린스키(Galinsky, 1987)의 6단계 이론과 같이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 1단계 : 자녀출생 이전, 이미지 형성단계
- 2단계 : 자녀출생 후,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단계
- 3단계 : 학령전기 자녀를 두어 다양한 기술에 숙달하려고 노력하는 권위 단계
- 4단계 : 부모가 자녀의 끊임없는 질문에 응답하는 과정과 기술 습득을 돕는 과정을 통해 부모의 세계관과 가족의 가치를 자녀에게 전달해주는 설명 단계
- 5단계 : 청년기 자녀의 독립 요구를 인정하고 이를 충족시키는 상호의존 단계
- 6단계 : 부모가 자녀를 독립시키고 부모의 권위를 자녀에게 이양하는 떠나보내기 단계
이처럼 부모역할은 자녀의 발달에 따라 변해야 한다. 그럼에도 이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