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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력자원개발의 개념

2020. 8. 21.

1. 인적자원개발(HRD)의 중요성과 의의

1)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

인적자원의 지식, 능력, 기술, 태도가 조직의 효과성 제고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잘 훈련되고 기술이 있는 지식근로자는 생산성 면에서 조직에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한다.

2) 인적자원개발의 의의

개인차원에서 조직의 성과향상 목적으로 개인의 지식, 기술, 능력을 증진시킨다. 그리고 조직차원에서는 조직의 환경과 동기부여체제 재구성, 조직의 효율성과 경쟁을 제고한다.

 

2. 인적자원개발(HRD) 개념과 목적

1)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 레오나드 내들러(Leonard Nadler, 1969)는 인적자원개발(HRD)이 직무수행의 성과형상에 필요한 학습기법이라고 하였다.
- HRD는 구성원들의 기술과 지식습득을 위한 교육훈련, 평생직업능력 고양을 위한 경력개발, 조직의 변화를 위한 조직개발에 포함된다.
- McLagan International & ASTD(American Society for Training and Development : 미국훈련개발협회, 1989) 특별위원회에서는 개인, 집단, 조직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구성원들의 훈련 및 개발, 경력개발, 조직개발을 통합한 조직적인 학습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2) 인적자원(HR) 개념의 변화

① 경제적 측면, 인력(Manpower)보다 넓다.
② 단순한 노동력 수준의 생산요소를 초월한 지식, 기술, 정보, 도덕성 등 종합적인 자질을 말한다.
③ 21C 정보사회는 지식기반사회로서 논리적 지식, 방법적 지식, 암묵적 지식, 환경변화 적응 능력, 대인관계 능력, 네트워킹 능력을 중시하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지식의 창조, 공유, 활용이 일반화되었다.

3) 인적자원개발의 광의적 개념

인적자원개발에서의 광의적 개념은 형성된 자원의 적재적소 배치 및 활용하는 총체적인 개념이다. 개인, 단체, 조직의 활동과 관련한 효과성을 증진하기 위한 제반 활동으로서 개인개발, 생애개발, 조직개발의 통합적 적용으로 체제개선을 달성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개인의 잠재 능력과 자질을 개발하여 기업, 사회, 국가 전체의 효율성과 경쟁력 증진을 위한 교육훈련 활동과 인적자원의 활용관리체제를 총괄하는 것이다. 참고로 인적자원개발에서의 협의적 개념은 인적자원의 형성 또는 양성하는 것을 말한다.

4) 인적자원개발의 정의

조직구성원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조직이 제공하는 공식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학습 활동과 조직구성원들이 무형식적 또는 비공식적으로 이루어가는 다양한 배움과 성장의 과정을 포함한다. 장원섭은 저서 이적자원개발 이론과 실천에서 인적자원개발의 정의를 인간성장을 위한 교육의 보편성이 조직이라는 특수성 속에서 행해지는 활동이라고 하였다. 또 인적자원개발의 개념은 조직, 사회, 성장 세 가지 핵심어를 전제로 하는 것으로서, 사람들의 성장을 기초로 하여 조직의 성장을 도모하는 활동이라고 하였다.

5) 인적자원개발의 목적

① 1차적 목적
개인의 학습과 역량을 증진 시키고자 하며, 인적자원개발의 내적 활동과정을 통해 인적자원개발이 의도하는 2차적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② 2차적 목적
사람들이 더 효과적 또는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그들의 업무성과를 높이고자 하는데 있다.
③ 3차적 목적 : 조직성과
내적인 학습과 외적인 성과를 통해 조직성과를 달성하고자 한다.
④ 4차적 목적 : 사회적 차원
개인과 조직은 사회 속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개인과 조직으로부터 한 차원 더 나아가 사회적 차원을 고려한다. 이러한 성과가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단순히 가치 중립적인 성과가 아닌, 사회적 사명과 기여를 지향해야 한다.

 

3. 인적자원의 구성요소와 특성

1) 인적자원(HR)의 자질과 구성요소

① 현대사회 시민의 기초소양 : 읽기, 쓰기, 셈하기
② 사회적 측면 기초소양 : 대인관계 능력, 의사소통 능력, 비즈니스 협상 능력
③ 지식정보화사회 :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2) 21C 근로자에게 요구되는 능력 및 특성

생산 활동에 종사하는 근로자는 신기술 연마, 지속적인 자기개발 노력이 요구된다. 그중 생산 및 서비스직의 경우 조직의 업무과정 숙지 및 개선, 새로운 지식과 기술 습득 능력이 요구된다.
◆ 기초적 능력
① 이해 능력 : 정보취득을 위해 중요하다.
② 연산 능력 : 문제 분석 및 해결을 위해 필요하다.
③ 정보 능력 : 정보저장 및 활용을 위해 필수적이다.
◆ 기술적 능력
① 컴퓨터 능력 : 많은 직종에 필수조건이다.
② 신기술 연마 : 생산성, 효율성을 제고하다.
③ 정보통신기술 : 끊임없는 향상훈련이 요구된다.
◆ 조직화 능력
① 기업조직 및 소비자 관계 : 학문적, 기술적 지식이 요구된다.
② 의사소통 능력, 문제 해결 능력, 협상 능력이 요구된다.
◆ 기업 특유 능력
① 제품, 서비스, 업무과정이 끊임없이 개선되도록 촉진한다.
② 제품, 서비스, 생산과정 등에 대한 신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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