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Study

성인학습 특성, 의의와 인적자원개발

2020. 8. 22.

1. 성인학습의 의의

1) 교육(Pedagogy)

학교 안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한다.

2) 성인학습(Andragogy)

조직에서 구성원을 대상으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학습을 말한다.

3) 성인교육의 의의(Lindeman)

① 비권위적인 입장에서 협동적인 모험과 형식적인 학습이다.
② 학습의 목적은 경험의 의미를 발견하고 선입견의 근절을 위한 탐구심, 생활 자체를 모험적인 실험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함이다.

4) 성인교육학에서 성인과 아동의 차이(가정)

① 성인은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선호한다.
자기 자신의 생활을 책임지고 자신의 결정과 조치에 대해 자기개념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을 성인이라고 한다. 그래서 성인은 자기주도적인 방법으로 그들 자신들의 삶을 위해 책임을 감수하는 하나의 심오한 심리적 필요성을 갖고 있다. 자기주도적인 학습은 그 책임이 학습자에게 있다. 학습자들이 학습과정에 있어서 어떤 책임성을 담당할 때 그들은 더욱 많이 배운다. 그리고 그들이 배운 것을 더욱 오랫동안 기억하며 학습을 더욱 능동적으로 할 수 있다.
② 성인은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갖고 있다.
성인은 아동이나 청소년에 비해 비교적 오랫동안 생활하였기에 보다 많은 양과 이질적인 질의 경험을 축적하였다. 그러나 성인집단은 이질성이 높은 집단이므로 성인학습에 있어서 강조점은 학습 진도의 개별화에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성인의 풍부한 경험은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 상호 간에 학습을 위한 하나의 풍부한 자원이 된다. 그러므로 교육자는 경험적이고 전이적인 학습기법에 초점을 두어 교육을 실시할 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③ 성인은 학습준비에 더 적극적이다.
청소년은 지시 받은 대로 학습에 대해 준비하는 조건이 있다. 반면에 성인은 더욱 많은 만족 혹은 성공을 가져올 수 있게 지각되는 것들을 학습하는 데 준비한다.
④ 성인은 문제 해결과 학습 결과의 적용을 중시한다.
성인은 문제와 욕구에 대해 배운 것을 즉시적으로 적용하기를 기대한다. 성숙도가 높은 개인일수록 자발적으로 움직이고 행동한다. 하지만 성인은 자신을 경험의 산물로 여겨 자신의 경험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그것이 장애가 되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있다.

 

2. 성인학습의 특성과 인적자원개발

성인학습자는 경험과 지식, 인지적 지도(Cognitive Map)로 인해 탈학습(脫學習)의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학습자들의 학습방식에 대한 다양성(구성주의)을 인정하고, 학습자 개인의 경험과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연결, 학습자 경험의 공유기회 제공해야 한다. 특히 성인은 현실에 활용할 수 있는 학습을 선호한다. 그래서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여가선용과 취미활동을 위해 계속 학습하는 특성이 있다.

1) 성인학습의 성공요소(놀스, Knowles, 1978)

① 알아야 할 필요성 지각
지식이 학습자에게 유용하다고 느끼는 가치
② 학습을 할 준비도
학습자의 사전지식과 학습 능력에 대한 주관적 견해
③ 성인학습자 스스로 알아야 할 필요성과 학습을 할 준비를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