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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 분석의 개념

2020. 8. 24.

1. 인적자원개발의 궁극적 목적

1) 조직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함이다.

① 고객의 불만 증가 등 현재의 문제 해결
② 숙련기술자 부족 등 예상되는 문제 해결
③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 참여

2) 인적자원개발 프로세스

 

2. 케세이퍼시픽 에어웨이의 요구 분석 사례

1) 케세이퍼시픽 항공사

- 홍콩, 5개 대륙, 40개 도시 운항
- 승객 천만 명 운송, 종업원 14,000명(1999년 기준)

2) 문제

- 승무원의 서비스 : 기계적, 고객 불만족(1994년 고객만족도 조사)

3) 교육책임자로서의 대책

① 서비스 평가를 어떻게 수용하겠는가?
② 고객서비스를 강조하는 교육훈련은 어떻게 설계할 것인가?
③ 항공승무원들에게 어떤 교육훈련방법을 추천하겠는가?
④ 교육생들의 혁신과 화합을 위해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

4) 요구(Needs)의 개념(Kaufman, 1992)

요구 = 바람직한 상태 - 현재 상태
① 동기적 개념
동기유발의 불충분한 상태(Atwood & Ellis, 1871)
② 규정적 개념
결핍, 필요와 의무에 기초한 목적을 충족시키는 것(Knowles, 1980)

5) 요구 분석(Needs Analysis)의 구분

① 일반적 요구 분석
- 과업수행상 불일치의 원인을 분석하여 해결책 제안
② 교육훈련 요구 분석
- 작업과정의 주요 요소 / 필요한 자질 파악, 교육훈련에 포함될 기술이나 지식을 찾는 것

6) 요구 분석이란?

문제의 본질 규명, 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체계적인 조사과정이다.

7) 요구 분석 사례(D 조선 사례)

① 교육훈련 목표의 명확화
- 1980년대 : 노사관계 안정, 근로정신 함양 등
- 1990년대 : 교육훈련과 경력 경로의 통합, 교육훈련을 통한 문제 해결
- 우리나라에서 1980년대 극심한 노사분규를 빚었던 D 조선에서는, 당시의 교육훈련의 주된 목적을 생산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적, 기능적 교육훈련을 통한 숙련향상이 아니라 노사관계 안정, 근로정신 함양 등과 같은 정신교육을 통한 기업의 안정성에 둠으로써 내·외부적으로 적지 않은 비판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1990년대에 들어와 교육훈련을 통한 문제 해결이라는 D 조선의 의지는 교육훈련분야의 발전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즉 교육훈련제도와 경력 경로의 통합, 교육훈련의 활성화 및 체계화, 그리고 교육훈련의 역동성 및 현대화라는 세 가지 기본요인에 맞춰 국내 기업의 교육훈련 측면에서 선도적 위치에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② 교육훈련 대상의 명확화
- 계층별·직능별 훈련 : 관리직, 생산직(3년 차 제외)
- 교육훈련과정 : 직급과 직위에 일치, 대상자 선정
- D 조선의 교육훈련내용은 D 조선이 개설하고 있는 교육훈련과정 명칭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1998년도에 전체 과정 수는 78개이며, 계층별 교육훈련(22개 과정)과 직능별 교육훈련(22개)이 과반수를 차지하며, 기타 10개 미만의 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사실상 의무교육훈련으로서 D 조선의 대표적 교육훈련유형인 계층별 교육훈련과 직능별 교육훈련은 각 직급의 3년 차를 제외한 관리직, 생산직 모두에게 실시하였다. 또한 계층별, 직능별 교육훈련의 각 교육훈련과정은 직급, 직위와 정확히 일치시키면서 교육훈련대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즉 특정 과정에는 특정의 직급, 직위의 근로자들만이 참여하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점은 특정 직급이나 직위의 근로자들 일반에 대해 요구되는 내용을 담을 수는 있지만, 각 직무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교육훈련 실시는 기본적으로 어려울 수밖에 없는 단점을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조선산업은 산업특성상 매우 많은 직무가 존재하고 각 직무들은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직무 고유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교육훈련이 아니라 어느 직무를 담당하더라도 적용될 수 있는 교육훈련인 경우 그 효과는 제한적으로 될 것이다.
③ 직무특성에 초점을 맞춘 교육훈련
- 본부부문 교육과정 : 생산혁신스쿨, 단체교섭위원교육 등
- 교육훈련내용 : 기업특유적, 직무특수적 내용 포함
- 직무특성에 보다 구체적으로 초점을 맞춘 교육훈련은 주로 본부부문의 교육훈련과정들을 통해 이루어진다. 본부부문 교육훈련과정들인 생산혁신스쿨, 관리혁신추진자 양성과정, 소그룹 노무담당자 교육, 단체교섭위원교육, CSA교육, PLC제어기술교육, 설계요원 W/S, P/T 생산본부 W/S 등은 일반적 · 기초적 내용보다는 기업특유적, 직무특수적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격의 교육훈련과정 수 및 시간이 D 조선 전체 교육훈련 투자규모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적기 때문에 D 조선은 이에 대한 투자규모를 확대할 필요성이 있다.
④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은 체계적이며, 조직적인 계획을 요구하는 과정
- 체계적이고 조직적으로 잘 설계된 교육훈련과정과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통해서만이 원하는 교육훈련 목적 달성이 가능하다.
- 요구 분석
ⓐ 효과적인 교육훈련과정 개발의 시발점이다.
ⓑ 훈련전문가로 하여금 인적자원개발의 사전계획을 준비하도록 한다.
ⓒ 종합적인 인적자원개발은 물론, 각각의 교육훈련과정별 프로그램 설계에 있어서 그 효과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준거의 틀이다.
ⓓ 기업교육에서의 요구 분석은 교육훈련이 요청되는 상황에 대한 분석에서부터 출발하여, 교육훈련이 정말로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인지를 확인하는 체계적인 절차이다.
ⓔ 교육훈련을 계획하기에 앞서 교육훈련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반드시 시행되어야 하는 절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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