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동문학교육의 정의
아동문학교육은 아동에게 문학작품을 경험하게 하기 위한 일련의 교육체계이다. 아동에게 문학을 소중히 다루고 즐기는 분위기를 만들어주고, 나쁜 문학은 피하고 좋은 문학을 다양하게 볼 수 있도록 선택 해 준다. 또 내용의 이해와 감상을 도와주고 문학을 비교, 분석, 비평해 보는 경험을 제공해 준다. 이렇듯 적절한 교육적 목표 하에 의도적으로 좋은 문학 경험을 제공해줌으로써 아동들이 스스로 문학을 즐기고 감상하도록 해 주는 것이다. 보다 폭넓은 개념의 아동문학교육으 문학작품에 대한 감상과 이해, 그와 관련된 표현 및 창작활동을 통해 언어발달 및 문학에 대한 관심과 긍정적 태도를 중심으로 하여 아동의 전인적이고 통합적인 발달을 도모하는 노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아동문학교육의 내용
1) 문학감상
다양한 장르의 문학작품 듣기와 다양한 내용 및 주제의 문학작품 듣기와 읽기, 세계 여러 나라 또는 여러 문화권의 문학작품 듣기와 읽기, 전래동화, 전래동요, 창작동화, 창작동요 등의 다양한 시대의 문학작품 듣기와 읽기 등이 있다.
2) 문학의 구성 이해
문학작품의 줄거리, 사건의 전개 과정, 사건의 원인과 결과, 사건의 절정의 의미, 작가, 그림책일 경우 삽화도 포함된다.
3) 등장인물의 이해 영역
등장인물 또는 주인공의 특성, 태도, 가치, 행동, 동기와 가장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인물 선택과 그 이유, 등장인물의 묘사, 등장인물의 변화에 대한 묘사하기 등이 있다.
4) 문화양식의 이해
동화, 동시, 동극의 차이사실과 허구와 파악문학작품 속의 특징 있는 단어나 어휘, 문장 이해 등이 있다.
5) 문학에 대한 평가 및 반응
문학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하기나 쓰기로 표현하기, 문학작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창의적인 방법으로 표현하기 등이 있다.
3. 아동문학의 교육적 접근
문학은 호기심과 재미, 흥미로부터 출발한다. 교사가 아동과 문학작품, 문학교육프로그램을 어떠한 관점으로 대하느냐가 중요하다. 또 교사는 아동들이 문학작품을 통해 새로운 경험, 지식, 지혜를 터득할 수 있도록 진정한 기쁨과 경의에 찬 태도로 작품을 선택해야 한다. 그리고 교사가 아동에게 성공적인 문학경험을 갖게 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교사는 작품을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는 여러 방법을 탐구해야 한다.
② 아동들이 상상 속에서나 가능한 사건들을 자신의 생활과 연결시켜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아동들이 글을 다각도로 고려해볼 수 있고 풍부한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