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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 분석의 모형

2020. 9. 3.

1. 요구 분석 모형

1) 교육훈련 요구 분석 필요성(Rossett, 1987)

교육훈련 요구 분석은 교육적인 요구가 있는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① 학교교육 : 교육과정이 고정적이고 적용이 제한적이다.
② 기업, 평생교육기관 : 교육과정이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단, 교육훈련의 타당성 사전 검증이 필요하다.

2) 요구 분석의 사전 수행 이유(Michalak, 1979)

① 문제 영역의 규명
② 효율적인 운영 책임
③ 평가자료의 획득
④ 교육훈련의 비용과 효과의 결정
⑤ 목표 달성의 수단, 교육훈련 자체가 목표는 아니다.
- 성과문제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 교육훈련을 해결책으로 제시했을 때는 보다 구체적인 문제와 문제의 원인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 요구 분석을 통해서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밝혀내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2. 울색(Ulschak, 1983)의 모형

1) 요구 분석의 단계

감지된 요구 → 의사결정권자 → 예비 분석단계 → 분석단계 → 실행단계 → 평가단계 → 피드백

2) 울색의 모형 특징

① 실행단계와 평가단계를 포함하여 교육훈련의 요구를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② 의사결정과정을 포함시키되, 의사결정의 영향력과 판단의 중요성을 부각한다.

3) 울색의 모형 장단점

① 장점
- 요구 분석을 실시하게 되는 의사결정단계를 강조한다.
② 단점
- 요구 분석의 결과를 교육훈련문제에만 한정시킨다.
- 성과의 문제와 관련된 해결책을 찾기 위한 수단으로서 요구 분석을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

 

3. 로제트(Rossett, 1991)의 모형

기업에서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모형이다.

1) Rosset의 요구 분석 모형

상황에 근거한 요구 분석 목적 결정 → 출처 확인 → 도구(방법) 선택 → 단계별 요구 분석 실시 → 결과에 따라 의사결정

2) 로제트의 모형 특징과 장점

- 요구 분석 결과의 활용 범위가 개방적이다.
- 장점 : 요구 분석의 실행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적용하기가 쉽다.
- 한계 : 결과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지침이 부족하다.

 

4. 위트킨과 알트슐드(Witkin & Altschuld)의 모형

◆ 요구 분석이 실행되는 기관 및 집단의 체제적 복합성과 상호의존성을 고려한다.
◆ 사전 분석단계, 분석단계, 사후 분석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시행해야 하는 행동과 결과물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 요구 분석의 대상을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눈다.
① 수준 1
요구 분석의 기초적인 대상으로 학생이나 고객과 같이 서비스를 제공받는 집단을 포함한다.
② 수준 2
2차적인 요구 분석 대상으로 교사나 학부모, 소속 종업원과 같이 서비스 공급자나 의사결정자를 포함한다.
③ 수준 3
건물, 시설, 기술과 같은 환경이나 자원을 포함한다.
◆ 체제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고려하고 보다 광범위한 문제 해결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노력을 반영한다.
◆ 위트킨과 알트슐드(Witkin & Altschid, 1995)의 3단계 모형
① 1단계 사전 분석(탐색)
- 요구 분석을 위한 관리계획을 수립한다.
- 요구 분석의 일반적 목적을 확인한다.
- 주요 요구영역과 문제를 확인한다.
- 요구영역과 관련된 기존 정보를 확인한다.
- 수집할 자료, 출처, 방법, 자료의 잠재적 용도를 결정한다.
- 결과물은 단계 2~3을 위한 준비계획과 요구 분석 평가를 위한 계획이다.
② 단계 분석(정보수집)
- 요구 분석의 상황, 범위, 한계를 결정한다.
- 요구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다.
- 요구에 대한 예비적 우선 순위를 정한다.
- 결정은 수준 1~3에서 원인 분석을 실시한다.
- 모든 자료 분석 및 결합한다.
- 결과물은 높은 우선순위의 요구에 기초한 행동을 위한 기준이다.
③ 3단계 사후 분석(활용)
- 모든 적용 가능한 수준에서 요구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 대안적 해결방법을 모색한다.
- 실행방법을 위한 행동계획을 개발한다.
- 요구 분석을 평가한다.
- 결과를 보고한다.
- 결과물은 행동계획, 문서와 구두를 통한 보고, 보고서

 

5. 요구 분석의 과정 

1) 1단계 : 요구 분석의 상황 분석

◆ 요구 분석이 필요한 상황을 이해한다.
◆ 요구 분석에서 필요한 정보를 분석한다.
◆ 요구 분석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적을 이해한다.
◆ 로젯(Rossett)의 요구 분석 상황 세 가지
① 업무수행상의 문제
업무수행 시 나타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교육훈련이 필요할 때 실시하게 된다.
② 새로운 체제나 기술의 도입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기술이나 장비가 도입될 때 그리고 새로운 정보와 관련된 정보와 관련된 교육훈련이 필요할 때 해당된다.
③ 자동적, 습관적인 교육관행
매년 반복되는 교육훈련과 같은 상황이다.

2) 2단계 : 요구 분석의 목적 설정

◆ 요구 분석의 목적은 불확실한 문제의 본질을 규명하면서 그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적절한 방안을 제안하는 것
◆ 요구 분석의 목적을 결정하는 것은 요구 분석을 통해 찾아내고자 하는 정보가 무엇인가를 결정하는 것
◆ 요구 분석의 다섯 가지 목적
① 최적화 : 업무수행의 격차 분석
② 실제화 : 현재 직무의 수행상태 또는 정보
③ 느낌 : 문제 및 업무 관련자들의 의견 탐색
④ 원인 : 문제의 정보
⑤ 해결방안 : 파악된 문제의 원인과 대책 제시

3) 3단계 : 정보의 출처 확인

어디에, 누구에게서, 누가 요구 분석과정을 알 필요가 있는가? 정보의 출처는 요구 분석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람을 요구 분석과정에 포함시킬 수 있다.

4) 4단계 : 요구 분석의 도구 선정

현존자료 분석, 면담, 관찰, 그룹회의 설문조사, 결정적 이슈 분석

5) 5단계 : 요구 분석의 계획 수립

문제상황, 목적, 절차, 역할분담, 실행일정 등을 고려한다.

6) 6단계 : 요구 분석의 실행

요구 분석계획에 의해 수립된 단계와 일정에 따라 자료수집 등을 실시한다. 이 때 얻게 되는 자료는 면담, 관찰, 그룹회의 등을 통해 얻게 되는 질적인 자료와 설문조사를 통해 얻게 되는 양적인 자료가 있을 수 있다.

7) 7단계 : 결과 분석 및 정리

자료 분석, 최적화, 실제화, 느낌, 원인, 해결방안, 우선순위 등을 정리하여 결과보고서를 제출한다. 또 해결방안과 우선순위를 제시함으로써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지침들을 제공한다. 특히 결과보고서는 명시하여 보고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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