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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 프로그램 설계에서 구성주의와 학습체제설계의 이해

2020. 8. 31.

1. 프로그램 설계의 필요성

프로그램 설계단계는 구성원들의 요구조건과 업무수행 개선사항 등 요구 분석 결과를 반영한다. 이러한 요구 분석 결과에는 학습자들의 특성, 프로그램의 요구사항, 업무 분석내용, 업무수행상의 문제점 등이 있다. 
프로그램의 설계는 전체적인 조직 목표와 학습자들의 개인적인 목적도 달성할 수 있고, 교육훈련의 실용성과 유효성 증대에 기여한다. 이를 위해 교육훈련기능에 대한 경영자의 강력한 지원이 필수적이다. 또한 교육훈련의 성과를 고려해야 한다.
교육훈련 프로그램 설계는 조직구성원의 학습 활동을 위해 조직에 의해 추진되는 절차이다. 교육훈련 프로그램은 특성과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질과 능력을 갖추게 한다. 교육훈련생들은 특정한 기술을 소유하지 않았고, 가르침 받지 않고는 직무를 수행할 수 없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특히 태도 및 행동의 변화에도 역점을 두고 설계되어야 한다.

◆ 요구 분석에 대한 평가내용

① 요구 분석 평가내용을 교육훈련 또는 HRD에 반영시켜 다룰 수 있는가?
② 요구 분석 평가 결과를 어떤 방법으로 특정 훈련과정 또는 HRD에 반영할 수 있는가?
③ 만일 교육훈련이 필요하다면,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할지 아니면 구입할지에 대한 의사결정을 어떻게 할 것인가?
④ 과연 이런 특정한 교육훈련 또는 개발 프로젝트를 담당할 수 있는 트레이너는 누구인가?
⑤ 프로그램과 내용을 조직화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⑥ 교육훈련방법과 매체들은 어떻게 선택하고 준비해야 하는가?
⑦ 교육훈련준비를 고려할 때 특별한 일정에 따른 이슈가 있는가?
⑧ 교육훈련을 준비하는 데 있어 고려되어야 하는 특별히 계획된 이슈가 있는가?

 

2. 구성주의와 학습체제설계의 이해

1) 구성주의의 개념

①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고 효율적인 교수방법을 탐색하는 것이다.
② 교육분야 패러다임은 교사-교수(Teacher­Instruction)에서 학생­학습(Student-Learning)으로 변하였다.
③ 인간의 지식형성 및 습득과정은 개인적인 인지적 작용 결과이다.
④ 기존의 우리나라 교육은 단편적 지식과 암기중심적이고 지식전달 위주여서 학생들의 능동적인 참여와 스스로의 지식구상이 어렵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 학습자들이 유의미한 학습을 가능케 하고 전이를 극대화하기 위해 학습자들이 사물에 대한 의미를 스스로 구성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교육의 중요한 과제이다.

2) 구성주의의 교수 ­ 학습설계

①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과제 제시, 학습자의 흥미와 학습의 목적에 부합, 능동적 참여 동기부여
학습은 지식의 주입이나 전달이 아닌 학생 스스로가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고, 학습의 과정에 대해서 책임을 질 때 가장 효과적이다.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과제는 학습자가 학습하고 수행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학습자가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에는 실제적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목적이나 이유를 아는 경우, 학습자의 흥미와 목적에 부합되는 학습과제를 부여하여 동기유발을 이끌어 내는 경우 등이 있다.
② 교사의 역할
교사는 구체화되고 구조화된 지식의 전수가 아닌 학습의 인도자이자 조언자, 동료이다.
③ 맥락(Context), 상황(Situation)적 지식의 제공
객관주의가 가장 비난을 받은 부분은 상황이라는 것이 지니고 있는 구체적인 성격을 배제하고 일반화와 보편성만을 추구했다는 점이다. 학생들이 사회에서 실제로 대면하게 되는 문제들과는 판이하게 다른 인위적이고 교과서적인 문제를 가르친다. 그래서 맥락화가 중요하다. 우리가 무엇을 이해했거나 배웠다는 것은 항상 어느 구체적 상황을 전제로 이루어진다.
④ 협동학습(Collaborative Learning)환경의 활용
지식의 습득과 형성은 단지 인간의 개인적인 인지적 작용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개인이 속한 사회, 문화적 배경과 상호작용을 전제로 한다.

3) 학습체제설계모형

◆ 학습체제설계
일반적인 학습체제설계모형은 구성주의 철학적 배경에 의해 요구를 분석하여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해결방안을 선정한다. 그리고 선정된 해결방안을 실행하기 위한 교육 목표와 내용, 방법 및 매체를 설계/개발/실행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는 체제적 접근이다.
◆ ISD(Instructional Systems Design : 교수체제설계)의 구성
① 분석

 

일반적인 학습체제설계모형


경영상의 요구 및 현재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 교육적 대안의 강구가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무슨 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요구 평가, 수행문제 분석, 학습자 분석, 직무 및 과제 분석이 행해진다.
② 설계
코스를 실제로 개발하기 전에 교과목들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를 한다. 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으로 달성해야 할 목표, 교육내용, 학습자 활동 및 교수전략과 매체가 결정되고 적정 수업시간이 추정되며, 학습 목표 달성을 평가하는 도구와 기준이 마련된다.
③ 개발
설계단계의 상세한 설계도를 기초로 교재, 교수 매뉴얼, 시청각 매체, 평가 도구를 개발한다.
④ 실행
실제로 학습대상자들에게 개발된 코스를 학습하게 하는 단계이다.
⑤ 평가
형성 평가(시험 평가)는 코스를 실시하기 전 모의된 상황에서 학습대상자(표본)와 교과내용 전문가들에게 개발된 내용과 매체, 평가 도구 등을 제시함으로써 문제점을 점검, 수정하는 단계이다. 그리고 총괄 평가는 학습된 내용의 수행 정도를 평가하는 단계로 미리 정한 평가 도구와 평가 기준을 이용해 순위나 점수가 학습자에게 부여된다.
◆ ISD의 필요성
① 학습 활동의 사전계획성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칠 것이며, 이에 부응해서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사전에 체계적으로 계획한다.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수업을 전개하는 것보다 학습의 효과성에서 많은 차이를 보인다.
② 학습 효과의 극대화
전통적 교육과정은 한계가 있다. 교육 목표 설정 근거가 희박하므로 정말 필요한 교육을,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시기에 하고 있는지를 판단해 볼 수 없다. 또 교육 목표, 교육내용, 방법 및 매체와 평가관이 유기적으로 통합되지 못하여 궁극적으로 학습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지 못한다. ISD는 전통적 교육과정이 갖는 한계를 여러 가지 점에서 극복할 수 있는 접근방법이다.
③ 경영 목표 달성의 수단
경영상의 요구를 교육적 요구로 전환시켜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해결대안을 설계 및 개발하고 실시 및 평가함으로써, 질 위주의 교육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다.
④ 교육의 질적 제고
고객만족 및 고객감동으로 이끌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 자율과 창의가 발휘되고 지속적인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교육, 교육생에게 필요하며 경영 및 교육생의 요구가 반영된 교육,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론적 도구 필요하다. ISD는 질 위주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접근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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