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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상동화의 개념과 특징 및 가치

2020. 9. 15.

1. 환상동화의 개념

환상동화는 환상성이 중심이 된 동화이다. 자연의 법칙과 과학적 설명에서 벗어나 현실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사건, 인물, 배경이 중심이다.

 

 

1) 환상(Fantasy, 판타지)

판타지란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직접 눈으로 볼 수 없는 어떠한 것을 판타지를 통해서 볼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또 추상의 세계에 생명을 불어넣는 힘이라고 할 수 있다. 작가는 환상이라는 기법을 통해 일반 사람들이 들여다볼 수 없는 아주 깊은 곳으로부터 신비한 것을 끌어내 이해할 수 있게 보여준다. 따라서 환상이란 장치는 현실을 확장하고 초월하도록 한다.

2) 환상문학

공상의 세계를 구현하기 위해 면밀한 계산과 완벽한 규칙에 근거하여 흡사 있었던 것처럼 리얼하게 그린 문학이다. 환상성으로 인해 비현실적 사건이 가능하고 시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롭다고 해서 이야기의 전개가 비논리적이어서는 문학작품이 될 수 없다. 따라서 환상동화도 나름대로의 논리와 질서가 유지되어야 한다.

3) 환상동화의 의의

① 아동문학 장르 중 아동의 심리적 특성에 가장 부합하는 문학
상상력의 발달이 최고조에 달하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환상문학은 아동의 호기심과 가능성을 확장시킨다.
② 아동들의 문학적 감수성과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문학
내적 구조가 탄탄하고 환상의 리얼리티를 갖춘 수준 높은 환상동화는 아동들의 문학적 감수성과 선호도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문학 장르이다. 1964년 칼데콧 상을 수상한 모리스 샌닥의 괴물들이 사는 나라를 분기점으로 환상문학의 초기와 현대로 나뉘어져 많은 변화를 보였다.

4) 전승문학과 환상동화

소재나 사건, 서술방식, 인물, 상징의 사용에 있어 전승문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전승문화과 환상동화의 공통점은 현실에서 일어날 수 없는 환상적 요소, 초현실적 요소이며, 차이점에는 배경, 인물, 구성이다.
이러한 차이점 중 첫번째인 배경을 살펴보면, 전승문학은 우리가 접할 수 없는 과거의 한 세계라는 점이다. 반면 환상동화는 현실의 시공간과 연계되어 있으며, 마술적 통로를 통해 현실과는 다른 세계로 들어간다. 그 세계는 사실적 시간과 관계없는 고유의 시간을 지닌다.
두번째 인물의 경우 전승문학은 등장인물이 보통 전형적 성격을 갖고 있다. 예를 들면 착하고 예쁜 사람과 악하고 미운 사람 등이 있다. 반면 환상동화는 등장인물이 입체적이고 다양한 성격을 갖고 있다.
마지막 세번째 구성의 경우 전승문학은 대부분 해피엔딩이다. 반면 환상동화는 대부분 열린 결말(Open Ending)이다. 전승문학처럼 전형적 갈등이 초자연적 힘이나 마술에 의해 해결되기도 하지만, 항상 만족스럽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상상에 맡긴다.

 

2. 환상동화의 특징

1) 등불로서의 문학이다.

환상문학은 인간 내부의 소망과 갈등을 투사하면서 환상기법을 통해 표현하므로 등불로서의 문학으로 불린다.

 

 

2) 환상으로 들어가는 통로가 존재한다.

주문이나 마술, 요정, 도깨비 등 초자연적인 도구를 통해 환상세계로 진입한다. 환상으로 들어가는 통로가 다양한 것은 판타지의 세계가 별도의 공간에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 내의 공간에서도 존재하기 때문이다.

3) 현실세계의 논리는 비현실세계 안에서도 존재한다.

판타지 세계는 1차 세계와 2차 세계가 구분되며, 두 세계의 공존하는 이야기이다. 성공적인 환상이 이루어지려면 2차 세계가 내적 리얼리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2차 세계에 존재하는 법칙과 진실이 독자에게 공감을 얻지 못하고 의심받는 순간 환상동화는 문학으로 성립되지 못한다.

 

3. 환상동화의 가치

1) 환상동화는 해방감과 카타르시스를 제공한다.

환상동화는 현실세계에서의 스트레스와 불안, 고민, 갈등에서 벗어나 자유, 해방감을 누리게 한다. 19세기 중반 유럽의 아동들이 가혹한 노동을 강요 받던 어두운 현실에서 탈출하고 싶은 욕구에 의해 비롯, 발전되었으므로 더욱 그러하다.

2) 환상동화는 상상과 환상이 주는 즐거움이 크다.

환상동화에 내재된 환상성은 아동이 마음껏 즐기도록 한다. 환상성과 풍부한 상상력은 문학이 지향하는 가치인 동시에 아동들에게 즐거움과 재미를 준다.

3) 환상동화는 대리만족을 제공한다.

환상동화의 세계에서는 아동들이 현실세계에서 직면하는 여러 문제들을 멋지게 해결한다. 아동으로서 갖는 한계, 억울함, 분노, 두려움, 질투 등 현실세계에서의 부정적 감정들이 환상을 통해 해결되는 과정에서 대리만족을 느낀다.

4) 환상동화는 현실세계의 이해를 돕는다.

환상동화는 현실과 동떨어진 문학이 아닌 현실을 정확히 보는 안목을 기르는데도 도움이 된다. 환상을 이해하는 과정은 현실의 인과법칙을 재음미하는 기회가 되며, 환상을 통해 문제 상황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은 아동에게 타인과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고 다양한 대안을 탐색할 기회를 제공한다. 그래서 아동들은 환상동화를 통해 현실세계를 이해하는 통찰력을 갖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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