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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훈련의 목적과 의의

2020. 8. 28.

1 교육훈련의 의의

- 특정 목적 달성을 위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체계적, 조직적인 절차에 의해 단기적인 학습을 시키는 것이다.
- 조직이 주체가 되어 가치관, 지식, 기술 등을 교육자(Trainer)를 통해 피교육자(Trainee)로 하여금 습득하게 하는 조직 활동이다.
- 직무요구에 일치하도록 개인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2. 교육훈련의 목적

경영관리 활동의 하나로서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고용한 종업원의 업무처리 능력을 개발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교육훈련이 어떤 결과를 갖느냐에 따라 그 성패가 좌우되므로 교육훈련이 소기의 목적과 효과를 갖기 위해서는 교육훈련이 생산적이어야 하며 결과지향적이어야 한다. 조직구성원의 지식, 기술, 태도를 향상 발전시켜 직무만족과 직무수행능력 향상을 통해 더 중요한 직무를 수행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1) 기업의 교육훈련 목적

① 급변하는 환경변화에 적응, 대처능력 배양
② 개인의 성장욕구 충족, 참여 동기 강화
③ 전 종업원의 능력 배양, 전사적 역량 강화

2) 교육훈련의 단계적 목적

기업과 조직구성원의 목적이 합치되어야 하므로 각각의 목적을 우선 이해해야 한다.
① 직접목적(1차 목적) : 지식과 기술기능 향상, 태도 개선
② 직접목적(2차 목적) : 능률과 생활 향상, 인재 육성, 인간 완성
③ 간접목적(궁극적 목적) : 기업의 유지 발전, 조직의 목적과 개인의 목적 통합

 

3. 학습활동의 촉진

◆ 인적자원의 중요성 강조, HRD 연구 활발
◆ 인적자원개발(HRD)은 조직구성원들의 총체적인 개선을 목적으로 계획된 일련의 학습활동이다.
① 조직구성원의 직무성과 향상,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학습촉진에도 역점을 두어야 한다.
② 조직차원의 지속적인 학습환경을 조성 및 장려한다.
③ 조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변화과정의 촉진 역할을 수행한다.
◆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 조직 내의 문화적 · 물리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① 조직은 그 자체가 유기체로서 생존과 발전을 계속해야 한다.
② 조직구성원이나 조직 자체가 학습을 계획하는 것은 조직의 문제를 규명하고 해결하려는 변화의 과정이다.
③ 변화과정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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