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성인학습 극대화의 조건 - 학습자 특성
1) 훈련 능력(Trainability)
훈련생의 학습준비도에 초점을 두고 훈련생의 능력 수준과 동기유발을 작업환경에 대한 인지와 결합시키는 개념이다. 훈련생은 동기유발과 학습 능력 모두를 지니고 있어야만 한다. 동기부여와 충분한 훈련 능력을 보여주는 훈련 희망자의 관련 능력들을 측정하는 데 초점을 둔다.
훈련 능력 = f(동기유발 × 학습 능력 × 작업환경인지)
2) 퍼스낼러티(Personality)
일관된 행동패턴을 유발하는 학습자의 특성, 즉 성취욕구, 사회성 등을 말한다.
3) 태도(Attitude)
학습과 직무와 관련 응용 부문을 말한다.
2. 성인학습 극대화의 조건 - 훈련설계
1) 학습 여건
① 실제적 실행
학습자에게 과제를 되풀이하여 수행하도록 또는 학습된 지식을 활용하도록 기회를 주는 것이다.
② 양적, 공간적 주기
한 회차에 훈련을 할 것인지 아니면 일정 시간 동안 여러 개로 나누어 훈련을 할 것인지에 관한 것이다.
③ 전체 학습, 부분 학습
훈련생들에게 전 과제를 연습시킬 것인지, 아니면 과제 또는 재료를 나누어 학습하도록 할 것인지 등 학습할 단위(단원)에 관한 것이다.
④ 연장 학습
자료나 과제가 도달된 시점을 넘어 연습을 계속하는 것이다. 연장학습은 여러 다양한 상황에서의 직무수행력을 향상시킨다. 직무현장에서 직접 직무를 담당하여 수행할 기회가 적을 때 기술과 지식을 활용토록 추가적인 연습을 가능하게 한다. 또 자동적으로 학습되도록 함으로써 긴박한 상황에서 직무수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⑤ 학습 결과에 대한 지식 또는 피드백
직무수행의 타당성에 관한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것은 관찰자, 직무수행자 및 과제 자체로부터 나올 수 있다. 그리고 피드백은 학습과 기억을 향상시킨다.
⑥ 과제순서
배우려고 하는 것이 적절한 순서에 의해 배열되어 학습되는 하위 단위들로 나누어진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2) 학습 기억
훈련의 목표는 훈련생들에게 제시된 과제나 자료를 학습하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① 자료의 유의미성
학습자의 연상에서 중요한 부분이 된다. 자료가 더욱 의미 있고 실제적일수록 학습과 기억에 더욱 용이하다.
② 학습 수준
학습 기억에도 영향을 준다. 정보가 초기에 효과적으로 학습되면 될수록 더욱 오래 기억한다.
③ 간섭현상
학습이나 기억에서의 경쟁적인 연상들의 갈등을 말한다. 이러한 간섭은 학습이 기억되는 데 영향을 준다. 간섭은 훈련을 받기 전에 이미 습득된 자료 또는 기법은 새로이 학습된 자료를 기억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또 훈련을 받고 난 후에 습득된 정보 또한 기억에 방해가 될 수 있는 것이다.
3. 성인학습 극대화의 조건 - 훈련 전이
1) 요소동일성(Identical Elements)
동일요소의 원리는 1901년 손다이크 등에 의해 제안되었다. 훈련과 작업수행이 자극과 요구된 반응 동안에 유사하면 할수록 훈련의 전이는 더욱 잘 일어난다.
2) 일반적 원리(General Principles)
과제의 기본적인 원리나 요소를 학습하는 것은 훈련의 전이를 확실하게 가져온다.
3) 자극의 다양성
전이는 훈련이 다양한 자극 등을 포함할 때 향상될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다양한 자극은 다양한 개념의 예를 이용하거나 몇 가지 다양한 실제상황에 훈련생들을 참여시키는 것을 말한다.
4) 작업환경 내 지원
훈련생이 새로이 학습된 행동이나 지식을 직무에 활용하기 위해 적용방법 등을 파악하고 적용해 보는 것이다. 그리고 아래는 볼드윈 & 포드(Baldwin & Ford)의 훈련 전이 모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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