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동주의학습에 대한 관점
1) 행동주의학습 주요 가정
① 학습원리는 인간의 다양한 행동과 다른 동물 종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② 학습과정은 자극과 반응에 초점을 맞출 때 가장 객관적으로 연구될 수 있다.
③ 내면의 인식과정은 대체로 과학적 연구 대상에서 제외된다.
④ 학습은 행동의 변화를 수반한다.
⑤ 유기체는 백지상태로 태어난다.
⑥ 학습은 주로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건의 결과물이다.
⑦ 가장 유용한 이론은 대개 간단명료하다.
2) 행동주의학습의 공헌
① 행동에 초점
행동변화 없는 수행변화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행동에 초점을 두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내적 인식의 변화 없는 행동변화는 바람직하지 않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바람직하지 않다. 행동주의로 인해 행동적 목표나 역량기반 교육과 같은 대중적인 실천이 등장하게 된다.
② 환경에 초점
행동주의는 외부 환경이 인간의 학습과 행위 형성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을 일깨운다. 조직에서도 보상과 유인책, 지원 등 개인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수많은 요소가 있다. 이런 의미에서 행동주의는 심리학과 경제학 사이의 연결고리가 된다.
③ 학습 전이의 기초
학습 전이는 학습한 것을 직무수행에 활용할 때 외부 환경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관심이며, 행동주의는 학습 전이 연구에 일부 기초를 제공한다.
④ 기술개발훈련의 기초
행동주의는 기술이나 역량중심의 훈련 및 개발에 중요한 기초를 제공한다.
2. 인지주의(게슈탈트)학습에 대한 관점
1) 인지주의 주요 가정
① 어떤 학습과정은 인간에게만 독특하게 나타난다.
② 인지과정에 연구의 초점을 둔다.
③ 인간의 행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관찰이 과학적 연구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종종 그러한 행동으로부터 관찰이 불가능한 정신과정에 대한 추론을 도출할 수 있다.
④ 개인은 능동적으로 학습과정에 참여한다.
⑤ 학습은 정신적인 관념형성에 관여하며, 이는 반드시 명백한 행동변화로 반영되지 않는다.
⑥ 지식은 조직화된다.
⑦ 학습은 새로운 정보를 이전에 배운 정보와 연관시키는 과정이다.
2) 인지주의의 특징
행동의 문제점, 특히 인간의 학습에서 사고를 배제하는 관점에 대한 비판으로 생겨났으며, 인지주의자는 주로 통찰과 이해에 관심을 가졌다. 그래서 인간을 소극적이거나 환경에 의해 형성되는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으로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존재로 봤다. 학습자가 정보를 최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학습촉진자가 학습내용과 활동을 조직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3) 인지주의의 공헌
① 정보처리
인간의 정신구조를 정보처리 시스템으로 파악하였다.
② 메타인지
개인이 어떻게 그들의 인지과정을 통제하는지에 관심을 가졌다.
③ 인지발달
일생에 걸쳐 어떻게 인지가 발달해 가는가에 대해 주목하였다.
3. 인본주의학습에 대한 관점
학습이론이 아닌 심리학에 대한 일반적인 접근으로 등장하였다.
1) 인본주의학습 주요 가정
① 인본주의의 주된 연구 주제는 총체적 존재로서의 인간이다.
② 인본주의 심리학은 개인의 전 생애 역사에 관한 지식에 관심을 가졌다.
③ 인간의 존재와 의도 또한 매우 중요하다.
④ 인생의 목표는 모두 동등한 중요성을 가진다.
⑤ 인간의 창의성을 우선시한다.
⑥ 인본주의 심리학은 종종 심리치료에 활용되었다.
2) 로저스(1980)의 유의미한 학습이 가져야 할 특성
① 개인의 참여
인지적, 정의적 측면이 개인 내부로부터 도출되어야 한다.
② 전체적 영향력
학습은 학습자의 행동, 태도, 더 나아가 성격까지도 변화시킨다.
③ 학습자에 의한 평가
학습 경험이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는지 가장 잘 아는 사람은 학습자 자신이다.
④ 의미가 본질
경험 학습을 할 때 학습자가 부여하는 의미는 전체 경험 속에 통합된다.
3) 인본주의학습의 공헌
개인은 학습을 통해 자기실현을 추구하고 자신의 학습과정을 통제할 수 있는 존재이다. 자기 주도 학습, 경력개발의 상당 부분은 인본주의에 기반하였다. 그래서 인본주의 인적자원개발분야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인간을 발달과 개선의 동기를 가지지 않은 존재로 볼 경우 인적자원개발 핵심전제의 일부가 사라지기 때문이다.
4. 사회학습
타인에 대한 관찰과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이 어떻게 학습하는가?
1) 사회학습 주요 가정
① 인간은 다른 사람의 행동과 그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다.
② 학습은 행동의 변화 없이도 일어날 수 있다.
③ 행동의 결과는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④ 인지는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2) 사회학습의 공헌
강의실 외의 학습영역에서 가장 크게 기여를 하였다. 신입사원 개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사회화 과정이고, 멘토링에서 멘토가 부하를 가르치고 코치하는 것은 명백한 사회학습과정이다.
5. 구성주의
1) 구성주의의 특징
모든 지식이 특정한 맥락에 기반하고 있으며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경험에 대해 개인적인 의미를 구성한다고 강조하였다. 또 학습자가 새로운 정보를 보유하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존의 정보와 관련 지어야 한다는 학습의 누적성을 강조하였다. 이렇게 학습자들이 새로운 정보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학습촉진자의 역할이다.
댓글